아동행동문제의 실제 사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작성
- 최초 등록일
- 2023.01.11
- 최종 저작일
- 20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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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아동 행동 문제
주제: "아동행동문제의 실제 사례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작성
4-5주차에 문제행동의 영향요인(개인내적, 환경적, 사회문화적)에 대해서 다루었습니다.
(1) 유튜브에서(또는 기타 검색 사이트에서) 혹은 자신이 알고 있는 아동의 문제행동 실사례를 1가지 제시하고,
(2) 그 문제행동의 "영향요인"이 무엇인지를 분석해보는 것이 중간과제 입니다.
(3) 분석할 때 (개인내적, 환경적, 사회문화적) 중 택1 하시면 됩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문제행동
2. 문제행동의 원인: 사회문화적 영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대인들은 미디어와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 TV를 비롯하여 미디어 세계는 수용자에게 정보사회에 대한 준비를 위한 적절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며 사회의 가치관 및 생활양식 등을 제시해준다. 또 미디어의 오락물들은 휴식처로서 재충전의 시간을 제공해준다. 그러나 미디어는 긍정적인 기능 뿐 아니라 부정적인 기능도 함께 지니고 있다.
자본주의 국가의 상업적인 이윤추구는 미디어 산업 간 상업적인 경쟁을 더욱 심화시켰으며, 이에 미디어는 수용자를 끌어올리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메시지의 내용을 보다 자극적이고, 오락적이며, 소비적으로 만들어 고정 수용자를 확보하려 하고 있다. 이에 미디어 내용의 소재들은 오늘날 과거에 비해 더 자극적인 성과 폭력적인 것이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일반적이 되었다.
특히 최근에는 인터넷을 이용하여 가상현실을 체험하는 공간이 확대되면서 인터넷 네트워크상의 폭력성에 대한 문제도 심각한 수준에 이르고 있다. 컴퓨터나 모바일 사용의 용도는 이제 정보처리기능보다는 게임이나 유튜브와 같은 미디어 시청을 위한 용도로 사용하는 경향이 강해졌다. 이러한 것들 또한 폭력적이고 자극적인 내용들이 주를 이루게 되었다.
참고 자료
최정은(2003). 초등학교 고학년 아동의 문제행동과 미디어 노출 정도의 관계 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숙명여자대학교.
김현민(2014).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을 적용한 미술수업모형 개발. 국내석사학위논문 단국대학교 대학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