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의이해) 예술사진가, 광고사진가, 다큐멘터리사진가(보도사진가), 과학사진가, 취미사진가 중 2개 분야의 사진가
- 최초 등록일
- 2023.01.11
- 최종 저작일
- 202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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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과목명: 사진의이해
<과제명> 예술사진가, 광고사진가, 다큐멘터리사진가(보도사진가), 과학사진가, 취미사진가 중 2개 분야의 사진가를 각각 1명씩 고르고, 그의 작품에 관해 쓰시오. (30점)
목차
1.예술분야의 사진가(낸 골딘), 작품
1)성적 의존의 발라드(TheBallad ofSexualDependency)
2)쿠키 포트폴리오(Cookie Portfolio)
3)내가 당신의 거울이 되리(I’ll be yourmirror)
2.보도사진분야의 사진가(로버트 카파), 작품
1)D-DAY
(1)The face in the surf, by Robert Capa
2)스페인 내전: 병사의 죽음(Falling Soldier)
3)인도차이나 전쟁: 쓰디쓴 쌀(bitter rice)
본문내용
1.예술분야의 사진가(낸 골딘), 작품
1)성적 의존의 발라드(TheBallad ofSexualDependency)
이 작품은 낸 골딘이 1970년대부터 1990년대까지 찍은 사진들을 기록한 것 중에서 일부 사진만 골라서 만든 작품이다. 1979년에 처음 발표를 했으며, 그 이후 사진의 일부를 변화를 주면서 재구성되고 있다.
낸 골딘이 이 작품을 만든 이유는 자신의 언니가 자살을 하면서 트라우마를 가지게 되었고, 어린 나이에 집을 나온 후 비주류에 속하는 친구들을 만나게 되면서 그들의 삶을 조명하게 되었다. 낸 골딘은 성 소수자들에게 집중을 하면서 이들이 가진 일상을 기록했다. 그때 당시 성 소수자들은 일반인들과 다르다는 이유로 미국 사회에서 인정을 받지 못하던 존재였기 때문에 낸 골딘은 성 소수자들이 가진 자연스러움을 보여주면서 그들의 존재를 증명하려고 했다.
낸 골딘이 이들에게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자신의 언니의 죽음과 연관성이 있다. 친언니가 사회 부적응자로 취급을 받게 되면서 자살하는 지경에 이르렀기 때문에 낸 골딘은 사회적 소수자들의 진실된 모습을 기록하고자 한 것이다. 또한 1980년대의 미국 사회의 젊은 세대들은 주류 세대들에게 반항하면서 언더 문화를 형성했기 때문에 낸 골딘의 이런 사진들은 미국의 시대적 상황을 보여주기도 한다.
참고 자료
이다영, 낸 골딘(NanGoldin)작업의 ‘사진적 행위(L’acte photographique)’와 ‘멜랑콜리(Melancholia)’연구, 홍익대학교, 2017
임상욱, 양종훈, 이상은, 전쟁 다큐멘터리 사진에 관한 연구: ‘로버트 카파’의 D-DAY 사진을 중심으로, 한국콘텐츠학회, 2020
송수정, 전쟁의 속도에 반(反)하는 전쟁사진의 스펙터클화, 한국영상문화학회,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