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사회복지조사론] 자신의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연구 또는 조사를 한다고 가정한 후 다음과 같은 구성을 가지고 연구계획서를 작성할 것
- 최초 등록일
- 2022.12.28
- 최종 저작일
- 2022.02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A+사회복지조사론] 자신의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연구 또는 조사를 한다고 가정한 후 다음과 같은 구성을 가지고 연구계획서를 작성할 것"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1. 이 연구가 왜 필요한가?
1-2.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만들기
1-3. 알고자 하는 변수의 개념과 조작적 정의하기
2. 연구대상
2-1. 어떤 표본 추출 방식을 활용할 것인가?
2-1-1. 확률, 비확률 추출방식인가- 비확률 추출방식
2-1-2. 표본추출방식을 선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컴퓨터가 현대인들의 삶에 없어서는 안 될 필수품이 되어버린 오늘날, 컴퓨터 게임은 학생들의 문화와 오락, 취미 생활의 일부로 자리 잡았다. 컴퓨터를 접하게 되는 연령은 점차 낮아져 많은 수의 초등학생이 컴퓨터 게임을 한 경험을 갖고 있다. 그러나 컴퓨터게임에 지나치게 몰입하다보면 정신적, 신체적으로 문제가 생길 수 있으며, 사회적 능력 또한 떨어지는 등 여러 가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내가 거주하며 살아가고 있는 00지역을 대상으로 연구 및 조사를 한다는 가정하에 “00지역 초등학생의 컴퓨터게임 중독수준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알아보는 연구계획서를 작성해보고자 한다. 사회복지조사가 실제 어떠한 방식으로 조사되는지 알아보고 살펴보는 과정이 될 것이다.
본론
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1. 이 연구가 왜 필요한가?
● 연구의 필요성
컴퓨터의 발달은 학생들의 생활 모습에도 영향을 미쳤다. 특히 학생들의 여가 시간에 컴퓨터 게임은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참고 자료
신가영(2009),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 중독 수준과 학업 태도 및 학업 성취도와의 관계, 부산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혜숙, 이종승(2002), 컴퓨터 게임 몰입 아동의 특성에 관한 연구, 교육연구논총 KCI 23권 1호, 69~71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