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간호학과 " 아동간호학, 15~21장 확인학습 "

스웹등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12.20
최종 저작일
2022.06
25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수문사 아동간호학 확인학습입니다.
15~21장 확인학습 문제의 답과 참고문헌이 적혀있습니다.

목차

I.15장 만성질환아동 간호
1. 만성질환의 가시성에 대한 아동, 가족, 아동과 관계하는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잠재적인 영향에 대하여 논하시오.
2. 만성질환아동의 평생 의존이 아동, 형제자매, 양육자에게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3. 새로이 만성질환을 진단받은 아동의 양육자가 아동의 돌봄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 간호사를 만났다. 만약 간호사가 만성질환에 대하여 병리적 혹은 결핍지향 모델을 따를 경우 사용할 수 있는 접근방법을 이야기해보시오. 만약 간호사가 만성질환에 대하여 건강지향모델을 따를 경우 사용할 수 있는 접근방법을 이야기해보시오.
4. 발달적 수준이 만성질환을 갖는 것에 대한 아동의 반응에 대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와 같은 예시를 보여주시오. 어떻게 만성질환이 아동의 성장에 영향을 미칠 것인가?
5. 미국 장애인법과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진흥법은 만성질환아동에게 적절한 법인가?
6. 만성질환아동의 양육자가 직면하는 도전(난관)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7. 건강관리체계의 변화에 따라 만성질환아동이 받는 간호에 미치는 효과를 설명하시오.
8. 만성질환아동의 형제자매에게 양육자가 만성질환아동에게 절대 화를 내지 말라고 당부하는 것을 본 간호사의 적절한 반응은 무엇인가?

II.16장 아동의 발열 관리
1. 아동의 체온조절기전을 설명하시오.
2. 아동의 체온조절이상으로 인한 건강문제와 이에 대한 간호를 설명하시오.
3. 아동의 다양한 발열의 원인과 이에 대한 징후에 대해 설명하시오.
4. 아동의 발열에 대해 사정해야 할 항목에 대해 설명하시오.
5. 발열아동에게 적절한 약물적 관리와 비약물적 관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6. 열성경련이 아동과 부모에게 미치는 영향을 설명하고, 간질과 차이점을 설명하시오.

III.17장 통증 관리
1. 통증의 생리를 주제로 설명하시오. 관문통제 이론을 포함해서 신경계를 통한 통증자극의 순환을 도식화하시오.
2. 일반적인 아동의 통증에 관한 오해를 주제로 설명해 보시오. 이러한 인식을 고칠 수 있는 과학적인 근거를 말하여 보시오.
3. 아동은 통증을 어떻게 경험하는가? 영아가 통증을 경험한다는 것이 어떻게 나타나는가?
4. 유아가 나타내는 독특한 통증행동은 무엇인가? 학령전기는? 학령기 아동은?
5. 청소년기의 통증경험은 성인과 어떤 점이 구별되는가?
6. 완벽한 통증사정의 구성 요소를 설명하시오.
7. 일반적인 아동 통증사정도구를 선택하여 설명하시오. 아동의 각각의 연령에 따라 적절한 것은 무엇인가?
8. 아동의 마약성 약물 사용 시 복용량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아동에게 PCA는 어떻게 사용되는가?
9. 아동에게서 마약성 약물의 부작용은 어떻게 관리되는가? (부작용과 관리를 설명하시오.)
10. 국소 마취를 설명하시오.
11. 아동의 만성통증 성격은 무엇인가? 만성통증은 어떻게 치료하는가? (p.429)
12. 가정에서 통증 치료 관리계획 시 포함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가족이 가정에서 사용할 경우 주의해야 할 치료법은 무엇인가? (p.429)

IV.18장 약물 투여
1. 4가지 약동학적 과정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2. 위의 공복 시간은 경구로 투여하는 약물의 흡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영아와 아동에게 약물투여 시 적용할 것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3. 단백질 결합이 약물의 분포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영아와 아동에게 약물투여 시 적용할 것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4. 반감기의 정의와 약물의 반감기에 영향을 미치는 영아와 아동의 생리적 요인을 설명하시오.
5. 약물투여에 영향을 미치는 유아 성장발달의 2가지 심리사회적/인지적 측면은 무엇인가? 이러한 성장발달 측면에 근거하여 이 연령의 아동에게 약물을 투여할 경우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설명하시오.
6. 처방된 용량과 권장용량이 다를 경우 약물투여 전에 간호사는 어떤 행동을 취해야 하는지 설명하시오.
7. 3세 아동이 Cefazolin 300mg을 IV로 매 8시간 투여하는 것을 처방받았다. 체중은 9.8kg이다. Cafezolin의 권장용량은 50~100mg/kg/시간이다. 이것과 비교하여 이 아동을 위해 추천되는 용량 범위를 계산하고 처방용량과 비교한다. 처방용량이 적절한지 또는 그렇지 않다면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8. 영아에게 경구용 액상약물을 투여하는 2가지 방법은 무엇인가? 안전수칙을 포함한 각각의 방법을 사용하여 어떻게 약물을 투여할 것인지 설명하시오.
9. 간호사는 아동에게 정맥 주사를 놓으며 처방용량과 권장용량의 비교를 포함한 약물 투약의 6가지수칙을 확인하였다. 안전하게 IV 투약을 하고자 부가적으로 필요한 정보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V.19장 상실과 사별
1. 6세의 아동에게 할아버지가 돌아가셨다는 말을 부모가 설명할 때 간호사는 어떤 도움을 주어야 하는가? p460
2. 아동이 같은 학급친구가 죽었을 때의 상황을 극복하고자 할 때 보건교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
3. 아동은 죽음과 비슷한 상황인 부모의 별거와 이혼에 대해서 어떻게 반응하는가?
4. 아동의 죽음에 대한 반응에 영향을 끼치는 것은 무엇인가?
5. 말기질환 아동과 가족에게 죽음을 준비하는 데 간호사는 어떤 도움을 주어야 하는가?
6. 충격적 사건을 겪은 지역사회의 간호사는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가?
7. 말기질환 아동과 가족에게 호스피스 간호는 어떤 이점이 있는가?
8. 말기질환 아동을 돌보는 간호사가 먼저 자신을 돌보는 것이 왜 중요한가?

VI.20장 위장관 장애
1. 탈수가 있는 아동의 치료와 간호관리를 설명하시오.
2. 탈수에서 회복된 아동을 가진 간호제공자에 대한 퇴원 교육 계획에는 무엇이 포함되어야 하는가?
3. 설사와 구토를 하고 중등도의 탈수가 있는 급성 위장염을 가진 아동의 치료에 대해 설명하시오.
4. 부종이 있는 아동에게 피부 통합성을 유지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간호중재가 필요한가?
5. 비후성 유문 협착증과 위식도 역류를 구별하시오.
6. 구순열과 구개파열을 앓는 아동의 보호자에게 할 섭취 교육에 관한 계획을 작성하시오.
7. 위식도 폐쇄와 기관식도루를 가진 아동의 임상적 징후를 나열하시오.
8. 장중첩증의 비외과적 치료요법을 논의하시오.
9. 선천성 거대결장의 병태생리를 설명하시오.
10. 항문 직장기형을 신생아에게 발견해야 하는 간호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
11. 미국 소아과 학회에서 위식도 역류를 한 영아에게 추천하는 자세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2. 아동의 충수염이 왜 쉽게 천공으로 진행되는지 논의하시오.
13. 충수염의 임상적 징후를 나열하시오.
14. 궤양성 결장염과 크론병을 다음에서 비교하시오.
15. 소아 지방변증을 가진 아동과 가족에게 행할 교육을 계획하시오.
16. 소아 지방변증을 가진 아동이 식이제한에 순응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우시오.
17. A, B, C 간염에 대하여 감염경로와 임상증상을 바탕으로 비교하시오.

VII.21장 비뇨생식기 장애
1. 방광염이나 방광감염과 신우신염 사이의 구분을 포함하여 요로감염의 증상과 징후를 설명하시오.
2. 아동의 첫 요로감염에 대한 기록과 추후 검사에 관한 이론적 해석을 기술하시오.
3. 유뇨증과 실금의 용어에 대한 정의를 구별하시오. 유뇨증을 가진 아동에게 질문해야 할 간호력을 작성할 때 질문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
4. 방광요관 역류에 적용되는 내과적 관리에 대해서 설명하시오. 546~547p
5. 신생아기 요도하열의 임상적 징후와 교육해야 할 간호중재를 설명하시오.
6. 잠복고환을 가진 남아에게 장기간의 추후간호의 중요성과 관련된 교육계획을 세우시오. p.552
7. 탈장과 음낭수종의 위험성을 가진 아동을 둔 부모에게 가르쳐야 할 증상과 징후에 관한 교육을 세우시오. p.552~553
8. 용혈성 요독증후군의 병태생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p.557~559
9. 급성이나 만성 신부전을 겪고 있는 아동을 둔 보호자에게 간호사는 수분제한과 식이제한에 대한 어떤 충고를 해야 하는가? p.559~562
10. 투석에 관한 임상적 지표를 목록화 하시오. p.554~555

VIII.참고문헌

본문내용

1. 만성질환의 가시성에 대한 아동, 가족, 아동과 관계하는 다른 사람에게 미치는 잠재적인 영향에 대하여 논하시오.

상태가 겉으로 드러나는 부분이 적을수록 오히려 아동과 보호자, 형제자매가 종종 상태에 적응하는 데 겪는 어려움이 커진다. 이러한 가시성은 기능적 상태와 외형에 모두 적용된다. 이러한 결과를 설명하기 위해 초기 연구에서 경계의 개념, 즉 드러나는 부분이 적을수록 아동이 보통의 사람과 다른지 같은지에 대하여 애매모호하게 여기는 상황으로 설명되었다. 이것은 ‘정상(사회적으로 연령에 적합하다고 기대되는 것)’과 ‘다름’에 대한 혼동을 일으켜, 타인이 아이와 어떻게 관계하는지에 대한 방법과 아이에 대한 기대에 영향을 미친다.

2. 만성질환아동의 평생 의존이 아동, 형제자매, 양육자에게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설명하시오.

힘들고 시간을 필요로 하거나 가시적이고 일상 활동을 방해하는 치료는 학령 아동에게 문제가 되기도 한다. 만성질환아동이 인지한 스트레스 요인으로는 증상 다루기, 치료 양상, 타인의 반응이 포함된다. 이러한 사항들이 일반적 일상 활동을 제한시키고 자신과 타인 간 이질감을 형성시킨다. 대중적인 장소에서 약물을 복용하는 것과 같이 상대적으로 공통된 문제조차 아동들은 당혹스럽다고 설명한다.

양육자들의 초기의 어려움은 아동을 힘들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잘 발견하기 못한다.
진단 이전과 진단에 소요되는 시간은 스트레스를 준다.
대다수는 어찌할 줄을 모르고 비확실성과 격한 감정을 느낀다. 두려움과 자기 회의감 그리고 전문가가 자신의 역할을 과소평가하고 자신에게 적당한 존중과 인정을 하지 않는다는 불만을 반복적으로 표현한다.

만성질환아동에게 형제, 자매가 있다는 사실은 건강한 아동에게 긍정적 효과를 함께 가진다고 증명한다. 형제자매는 종종 집안일, 어린 동생을 돌보는 일과 같은 막대한 책임을 느낀다는 조사 결과도 있다.

참고 자료

15~21장 김희순 「아동청소년 간호학 Ⅰ」, 수문사 2019, p.370~564
스웹등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소개
간호학과 과제, 레포트, 케이스 전문
전문분야
시험자료, 자연과학, 의/약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간호학과 " 아동간호학, 15~21장 확인학습 "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