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성인간호학실습 A+++] TKA, TKR 인공관절치환술 케이스, 골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Osteoarthritis, 문헌고찰, 간호진단 5개, 간호과정 5개, (급성통증, 감염의 위험, 낙상의 위험, 불안, 수면 양상 장애) 이거 하나만 보세요

RNmin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12.19
최종 저작일
2021.09
4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5,8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성인간호학실습 A+++ 보장] 골관절염 케이스, 퇴행성 관절염, Osteoarthritis 인공관절치환술 TKA Case Study, 문헌고찰, 간호진단 5개, 간호과정 5개, (급성통증, 감염의 위험, 낙상의 위험, 불안, 수면 양상 장애) 이거 하나만 보세요.

성인간호학실습 때 98점 A+ 받은 케이스 스터디 자료 입니다.
컨퍼런스 때 교수님께 대표로 칭찬 받았고, 제 과제를 참고하여 피드백 수정 하라고 보여주셨습니다!
케이스 스터디는 제가 가장 잘 하면서, 성적이 제일 좋은 과제 입니다.
그만큼 꼼꼼하고 자세하게 작성하였고, 총 45 페이지 중 무엇하나 허투로 쓴 부분 없습니다.

문헌고찰은 물론 건강사정 도구, 신체검진, 약물(투여 시작일, 투여경로, 1일 투여량, 1일 투여횟수, 부작용, 간호 등), 각종 진단검사 및 해석, 임상검사 및 해석, 우선순위에 따른 간호진단, 의미있는 자료 요약, 단기목표, 장기목표, 간호평가(달성, 미달성, 부분달성), 계획 및 중재, 이론적 근거, 페이지 수 및 출처까지 아주 자세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마지막에는 사례 선정 이유, 대상자 질환 및 시술과 상태 경과, 간호진단 내린 이유까지 꼼꼼히 작성하였습니다.

골관절염, 퇴행성 관절염으로 TKA 수술 환자 케이스 쓰시는 분들은 이것 하나만 보셔도 충분하다고 자부합니다.
이것저것 찾아보지 마시고 이거 하나만 보세요.
진단검사 및 임상검사 해석 제대로 된 거 하나만 있으면 다음 케이스 때 활용하기도 좋습니다.

목차

Ⅰ. Osteoarthritis에 대한 문헌고찰과 치료 및 수술

Ⅱ. 대상자 소개
1. 일반적 사항(개인력) 및 가족력과 과거력

Ⅲ. 간호과정
1. 제1단계: 간호사정
1) 기능적 건강 양상에 의한 간호사정
2) 신체검진 건강사정
3) 수술 전과 수술 후 진단검사 (MRI, Doppler, DITI, Echo sono, spirometer, chest PA, TKA X-ray…)
4) 수술 전과 수술 후 임상검사
(1) Blood Chemistry
(2) Electrolyte
(3) ABGA; arterial blood gas analysis
(4) Hematology
(5) Liver Function Test; LFT
5) 대상자 치료 및 이에 따른 간호
6) 대상자 투여 약물과 투약 시 주의사항
7) 기타 자료 (NRS, Morse fall scale, Beck Anxiety Inventor…)
2. 제2단계: 간호진단
3. 제3단계: 간호계획
4. 제4단계: 간호중재
5. 제5단계: 간호평가

Ⅳ. 사례보고서 작성에 대한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골관절염의 정의
골관절염(Osteoarthritis, OA)은 일명 퇴행성관절질환(Degenerative joint disease, DJD),
퇴행성관절염(Degenerative arthritis)이라고 하며, 관절염 중 가장 흔하게 발생하고, 국소적인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는 만성질환이다. 주로 체중하부에서 발생하는데 40세 이상 인구에서 70%, 65세 이상 인구에서 80% 정도에서 관절의 퇴행성 변화가 나타나 노화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고 되었다. 50세 미만일 경우에는 남자의 발병률이 높고 50세 이상일 경우에는 여성의 발병률이 남자에 비해 두 배나 더 높다. 골관절염은 관절 연골의 국소 변형으로 시작하여 점차 퇴행성 변화를 보인다. 연골하골의 비대 또는 활액막의 이차적 염증 반응이 특징적으로 나타나는 질환으로 전신적인 증상 없이 국소적인 증상이 초래하게 된다.

2. 병태생리
무릎관절이나 고관절 같이 체중부하를 많이 하는 관절의 가장자리에 뼈 형성(bony formation)과 더불어 관절연골 표면에 발생한다. 관절면의 뼈가 과밀하거나 과잉증식(osteophyte, spus)됨에 따라 관절 간격이 좁아져 구조적 변화가 나타난다. 주로 손가락 근위지관절, 손목, 팔꿈치, 발목, 척추 및 엉덩관절에 잘 침범한다.
가장 큰 특징은 연골의 파괴이며 골극 형성, 연골하 골경화 및 미세골절, 경증의 활막염증 등과 같은 병리학적 소견을 보인다. 연골의 항상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연골세포의 변화와 사멸로 인해 제2형 콜라겐, 프로테오글라이칸, 아그리칸 등의 세포외기질 생산이 감소하고 세포외기질 분해효소에 의한 세포외기질의 분해가 촉진되면서 연골의 기본구조가 파괴되어 관절 부하를 견디지 못하게 된다.
관절이 침범 받으면 밝고 투명한 정상 연골은 불투명 해지고 노랗게 변화한다. 시간이 경과하면서 연골이 침식되고 갈라져 깊은 골이 생기면서 연골은 점차 벗겨지고 연골 밑 뼈가 노출된다. 이곳에 신생뼈가 형성되면서 골질의 증식과 비후가 일어난다. 이떄, 뼈낭종과 속발성 윤활액낭염이 나타나기도 한다.

참고 자료

송경애 외, 최신 기본간호학Ⅰ, 수문사, 2020
송경애 외, 최신 기본간호학II, 수문사, 2020
황옥남 외 9, 제7판 성인간호학 하권, 현문사, p339
이숙 외, 정신건강간호학, 신광출판사, 2020
성미혜 외 3, 간호학개론-부록.NANDA-I 간호진단 분류체계(2018-2020), 2019
슬관절학회와 함께하는 퇴행성 관절염 가이드북, 슬관절학회
남덕호 외 3, 슬관절전치환술의 합병증;방사선학적 소견, 대한방사선의학회지 1999, p591
무릎관절 전치환술 환자의 균형 및 낙상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대한정형도수물리치료학회지 2019, p37
슬관절 전치환술 후 하지 근육 강화 운동 프로그램. 한국간호교육학회지 제14권 제1호, 2008
음악요법과 소음차단요법이 수술 후 활력징후, 통증 및 회복실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비교, 2012
골관절염의 약물요법, J Korean Med Assoc 2013 December, 2013
골관절염의 최신지견, 대한내과학회지 제82권 제2호 2012
<그림1. 뼈관절염의 퇴행성 변화>, 황옥남 외 9, 제7판 성인간호학 하권, 현문사, p339
<그림2. 퇴행성관절질환; 관절 간격이 좁아지고 날카로워지며 골변연이 생김>
약학 정보원 http://www.health.kr/searchDrug/search_total_result.asp (접속일자 2021.09.07)
통증간호 실무지침서 및 요약본 http://khna.or.kr/bbs/linkfile/resource/khna_Pcare.pdf (접속일자 2021.09.08)
RNmin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소개
간호학과에서 A, A+, 교수님의 칭찬만 받은 과제와 자료를 업로드 합니다. 모든 과제는 전공 교재, 논문, 학회지, 치료 가이드라인을 참고하여 작성합니다.
전문분야
자기소개서, 의/약학, 독후감/창작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해당 판매자는 노하우톡 기능을 사용하는 회원입니다.노하우톡
* 노하우톡 기능이란?노하우 자료를 판매하는 회원에게 노하우 컨설팅, 활용방법 등을 1:1 대화를 통해 문의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성인간호학실습 A+++] TKA, TKR 인공관절치환술 케이스, 골관절염, 퇴행성 관절염, Osteoarthritis, 문헌고찰, 간호진단 5개, 간호과정 5개, (급성통증, 감염의 위험, 낙상의 위험, 불안, 수면 양상 장애) 이거 하나만 보세요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