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메타버스 속 비즈니스 전개와 제안

*현*
최초 등록일
2022.12.01
최종 저작일
2022.06
61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10,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메타버스 속 비즈니스 전개와 제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Chapter 1. 메타버스의 개념과 활용
1. 메타버스는 무엇인가?
2. 메타버스의 시대 – 발전 형태
3. 메타버스의 시장 규모
4. 산업 관점의 메타버스

II. Chapter 2. 메타버스의 활용 사례
1. 유통업계의 메타버스 활용
2. 공간적 측면에서 메타버스 활용
3. 금융 서비스의 메타버스 진출
4. 제조업에서 메타버스 활용
5. 공공 분야의 메타버스 활용
6. 메타버스 속에서 이뤄지는 정치 활동

III. Chapter 3. 헬스케어 산업 분야에서 메타버스의 활용
1. 디지털 헬스케어가 주목되는 이유
2. 의료 분야에서 메타버스 활용 사례
3. 헬스케어 산업에서 메타버스 활용 사례

IV. Chapter 4. 메타버스 활용한 헬스케어 전략 제안
1. 메타버스 활용에 대한 평가
2. 의료 분야에서 메타버스 활용 전략
3. 헬스케어 분야에서 메타버스 활용 전략

본문내용

2018년 말부터 2019년까지 TVN에서 방영한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이란 드라마는 메타버스 세상을 잘 표현한 드라마 중 하나이다. 이 드라마에서는 스마트 콘택트렌즈를 착용하면 증강현실(AR)을 이용하여 현실 속에서 게임을 할 수 있는 환경을 그리고 있다. 시각은 물론 오감을 모두 자극하고, 주변 지형이 파괴되기도 하는 가상 현실을 보여준다. 주변 사람은 허공에 대고 허우적거리는 모습으로 보인다. 이 드라마의 흥행으로 국내에서도 메타버스 세계에 대한 대중의 인식을 시켜주는 계기가 되었다. 드라마는 스마트렌즈라는 도구를 활용하여 가상의 공간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였으나, 현실에서는 VR 기기나 스마트폰 등으로 쉽게 접하고 있다. 이러한 기술을 종합하여 메타버스라고 불리고 있다.

메타버스란 메타(Meta)와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가상이란 단어와 우주라는 단어가 결합하여 확장된 가상의 공간을 의미하는 단어가 되었다. 메타버스는 1) 사실상 강화된 물리적 현실과 2) 물리적으로 지속적인 가상 공간의 융합이다. 이 두 가지가 융합된 형태이며, 사용자들도 이를 경험할 수 있다. 1 즉, 메타버스는 사람의 원초적인 생체로는 접근이 어려운 환경을 디지털 기기를 활용하여 접근할 수 있는 새로운 환경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겠다.

미국의 미래가속화연구재단(ASF)는 이런 메타버스를 4가지로 형태로 분류하고 있는데, 가상 세계, 거울 세계, 증강현실, 라이프로깅으로 나누고 있다.

- “가상 세계(Virtual Worlds)”는 3D로 구현된 디지털 가상 공간을 말한다. 이 공간은 이미 물리적인 가상 공간 및 가상의 사회적, 경제적, 그리고 제한된 범위에서 정치 시스템이 비동기식 단일 사용자 및 실시간 다중을 통해 혼합되고 있는 빠르게 성장하는 공간을 의미한다. 대표적으로 로블록스, 제페토, 이프랜드(ifland) 등이 대표적인 서비스이다.

참고 자료

1. Smart, J.M., Cascio, J. and Paffendorf, J. (2007), “Metaverse Roadmap Overview”, P5-16
2. 이승환(2021), “로그인(Log In) 메타버스: 인간×공간×시간의혁명”,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이슈리포트 IS-115, P1
3. 이상준, 김태순, 이해경, 박상현(2021), “메타버스의 발전방향과 활성화를 위한 6대 이슈 연구”, 2021년 한국IT서비스학회추계학술대회자료집, P359-362
4. 과학기술정보통신부(2019), “2019 국외디지털콘텐츠시장조사”
5. 최진홍, “[NEW WAVE 메타버스이코노미①]“메타버스로입국하세요””, 이코노믹리뷰, 2021-07-04
6. 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2022), “2021 가상증강현실(VR/AR)산업실태조사”, P24-37
7. 과학기술정보통신부(2019), “2019 국외디지털콘텐츠시장조사”
8. PwC(2019), “Seeing is believing report”, pwc.com/SeeingIsBelieving
9. 오순영(2021), “메타버스산업동향”, 2021년한국IT서비스학회추계학술대회자료집, P347-353
10. 정은수(2021), “메타버스, 거부할수없는세계”, 메리츠증권리서치상세보고서, P10-11
11. 석왕헌(2021), “메타버스비즈니스모델및생태계분석”, ETRI 전자통신분석36권4호, P86-87
12. 맹진규, “아바타에샤넬·구찌입힌다…"명품업계이익25% 늘것””, 한국경제, 2021.11.21.
13. 김혜지, “[창간기획]'코로나가바꾼衣생활' 옷도메타버스로산다...비대면구매익숙한'MZ세대'”, 이투데이, 2021.10.01.
14. 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 메타버스플랫폼‘제페토’에서쏘나타를즐기다”, 보도자료, 2021.06.25.
15. 김현우, “메타버스에빠진유통업계, 아직갈길멀다”, 글로벌경제신문, 2022.02.01.
16. BGF리테일, “메타버스편의점효과있네! CU 제페토2호점오픈”, 보도자료, 2021.09.14.
17. BGF리테일, “콜라보장인CU, 유통업계최초메타버스콜라보마케팅선보인다”, 보도자료, 2021.11.07.
18. BGF리테일, “CU, CJ제일제당과제페토편의점에서이색콜라보마케팅진행”, 보도자료, 2022.02.07.
19. 김현우, “메타버스에빠진유통업계, 아직갈길멀다”, 글로벌경제신문, 2022.02.01.
20. 강민호, “GS25 "메타버스편의점에서도진짜물건살수있어요"”, 매일경제, 2022.03.14.
21. 오현주, “SKT '메타버스캠퍼스' 오픈…"고려대22학번모여라"”, 뉴스1, 2022.02.25.
22. 김주완, 박진우, “낡은규제의태클…직방, 아무도출근안하는사무실구했다.”, 한국경제, 2022.02.16.
23. 김건희, “‘직방’가상오피스‘메타폴리스’출근해보니…”, 신동아, 2021년10월호
24. 최연진, “'우린게더타운으로출근한다'…메타버스에서일하는스타트업들”, 한국일보, 2021.12.27.
25. 정지은, “"실제와다름없는'메타버스사무실'서일해요"”, 한국경제, 2021.07.06.
26. 허지윤, “KB국민은행, VR 활용메타버스금융서비스실험나선다”, 조선비즈, 2021.11.29.
27. 이정수, 박소정, “[금융계뉴트렌드]④아바타가대출받고, 편의점에서24시간은행업무…‘대안점포’ 시대”, 조선비즈, 2022.01.06.
28. 허지윤, “KB국민은행, 로블록스(Roblox)로‘메타버스금융’시도”, 조선비즈, 2022.02.09.
29. 윤우열, “NH농협은행, 메타버스플랫폼‘독도버스’1차오픈…사전가입대상시범서비스”, 동아일보, 2022.03.02.
30. 노희준, “신한은행, 메타버스활용금융교육나서”, 이데일리, 2022.02.10.
31. 김광수, “SC제일은행, 메타버스적용한디지털세미나개최”, 서울경제, 2021.07.05.
32. 김지혜, “금융메타버스서비스'보안사각지대'”, 전자신문, 2011.11.19.
33. SRISHTI MUKHERJEE, “Fighting cybercrime in metaverse”, Analytics India Magazine, 2022.02.23.
34. 김능현, “‘스마트팩토리를메타버스에’...현대차, 싱가폴에메타팩토리구축”, 서울경제, 2022.01.07.
35. 김태훈, “메타버스, 꿈의세계가가까이왔나”, 경향신문, 2021.06.13.
36. 김상균(2020), “메타버스”, 플랜비디자인.
37. 내손안에서울(서울시뉴스레터), “서울전역3D로생생하게! '디지털트윈S-MAP' 구축”, 2021.04.01. https://mediahub.seoul.go.kr/archives/2001139.
38. 엄우학(2021), 하천•댐유역관리를위한디지털트윈기술적용사례, 2021년한국IT서비스학회추계학술대회자료집, P381-P391.
39. 내손안에서울(서울시뉴스레터), “서울시, 3D지도'S-Map' 모바일버전개시…소실된문화재· 관광명소도VR로”, 2021.04.01. https://news.seoul.go.kr/gov/archives/532642?tr_code=sweb.
40. 한지연, “서울시, 연말부터메타버스서울구축...아바타공무원이24시간민원처리”, 아주경제, 2021.11.03.
41. 이동현, “문대통령, 어린이날맞아마인크래프트청와대로‘랜선초청’”, 한국일보, 2020.05.05.
42. 최다현, “국세청, '메타버스세무서' 만든다”, 전자신문, 2022.03.08.
43. 이정후, “'행사만하고사실상방치'…관리안되는공공기관메타버스”, 뉴스1, 2022.02.14.
44.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기정통부,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생태계조성본격지원!”, 보도자료, 2022.02.27.
45. Alaa Elassar, “Joe Biden has his own island on 'Animal Crossing' where you can learn about his campaign”, CNN, 2020.10.18.
46. Samson Amore, “Joe Biden’s ‘Animal Crossing’Island Features Model Trains, Ice Cream and More of His Favorite Things”, The WRAP, 2020.10.19.
47. Cathy Hackl, “Andrew Yang Turns Himself Into An Avatar And Campaigns In The Metaverse”, Forbes, 2021.06.11.
48. 쉬레야스레디, 이윤영, “'후보소개부터선거토론까지'... 메타버스의미래보여준한국대선”, BBC Korea, 2022.03.08.
49. 조해람, “메타버스이용한선거운동, 선거법적용받을까?”, 경향신문, 2021.09.05.
50. 조정형, “안철수, 폴리버스대선캠프출범...메타버스소통공간활용”, 전자신문, 2021.11.17.
51. 박서윤, “정치권으로확산하는‘메타버스’…MZ세대는‘혹평’”, 스냅타임, 2021.07.06.
52. 국립국어원, 우리말샘‘헬스케어산업’, https://opendic.korean.go.kr/dictionary/view?sense_no=707467&viewType=confirm
54. 통계청, 장래인구추계, 2022
55. 설민신, “4차산업혁명과고령친화메타버스실버헬스케어산업전망과적용방안(I)”, 한국체육과학회지2022-02 31(1), P305-314
56. 김선경, 고영혜, 박건우, 문지연, 양효정, 최종명, 이영호(2022), “메타버스를향한보건의료분야기술동향”, 한국통신학회지(정보와통신) 39(2), P51-56
57. 김선경, 고영혜, 박건우, 문지연, 양효정, 최종명, 이영호(2022), “메타버스를향한보건의료분야기술동향”, 한국통신학회지(정보와통신) 39(2), P51-56
58. 김소연(2022), “간호대학생의VR 아바타-가상환자제스처를통한상상력과알고리즘체화의확장경험”,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22. 6 (2022), P639-652.
59. 박선민, 최승이, 김정희(2022), “치매환자의행동심리증상완화를위한가상현실프로그램의효과”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2022-04 52(2): P121-133
60. 네이버사전, https://terms.naver.com/entry.naver?docId=6211900&cid=59277&categoryId=67996, 2022-05-25
61. Bohee Lee, Taeheon Lee, Hyungsin Jeon, Songsub Lee, Kibum Kim, Wanhee Cho, Jeonghwan Hwang, Yong-Wook Chae, Jin-Man Jung, Hyo Jin Kang, Nan Hee Kim, Cheolmin Shin, and Jaeson Jang(2021), “Synergy through Integration of Wearable EEG and Virtual Reality for Mild Cognitive Impairment and Mild Dementia Screening: Protocol Design and Feasibility Study (Preprint)”, JMIR Formative Research, https://preprints.jmir.org/preprint/30028
62. 룩시트랩스홈페이지, https://looxidlabs.com/product
63. 조면균(2022), “고령자를위한메타버스기반의Smart Aging 시스템의연구”, 디지털융복합연구, 02/28/2022, Vol. 20, Issue 2, P261-268
64. 배명훈, 박세원, 김영식(2022), “가상현실스포츠실(VR)을활용한건강체력교실프로그램운영이초등학생 건강체력평가(PAPS)에미치는영향”, 한국초등체육학회지28. 1 (2022): P137-150.
65. 서성우, 고경훈, 박상국, 허정훈(2021), “체감형VR 게임이기분상태변화와운동효과에미치는영향”, 한국스포츠심리학회지/ Korean Journal of Sport Psychology. 32(4):55
66. 김민철, “야나두온라인마케팅세미나유튜브라이브생중계”, 2022-02-28
67. 정상현, “[써보니] 야나두'야핏사이클', 운동하고돈받고'일석이조'”, 뉴데일리경제, 2020.10.28.
68. 야나두홈페이지, https://www.yanadoo.co.kr/promotion-landing/yafitPremium.html, 2022-05-02
69. 야나두홈페이지, https://www.yanadoo.co.kr/promotionlanding/yafitTalkResult.html?talkSeq=31507, 2022-05-02
70. 이나경, “[인터뷰] 김정수야나두대표"야핏으로올해기업가치1조찍고유니콘될것"”, 아주경제, 2022-04-29
71. Fortune Business Insights, “Virtual Reality(VR) in Gaming Market size, Share & COVID-19 Impact Analysis, by Component, By Device, and Regional Forecast, 2021-2028”, Market Research Report, https://www.fortunebusinessinsights.com/industry-reports/virtual-reality-gamingmarket-100271, 2021-09
72. Driving Range Heroes, “Callaway announces strategic partnership with virtual reality gaming company:”, http://drivingrangeheroes.com/callaway-announces-strategic-partnership-withvirtual-reality-gaming-company/, 2020-01-22
73. Gianni Magliocco, “Callaway announces partnership with Virtual Reality gaming experts AAA Games Studio”, https://www.golfwrx.com/590470/callaway-announces-partnership-withvirtual-reality-gaming-experts-aaa-games-studio/, 2020-01-22
74. MIKLOS BREITNER, “Callaway Golf & AAA Games Studios & VR industry”, https://golfbusinessmonitor.com/golf-equipment/2020/01/callaway-golf-vr-industry-aaagame-studios.html, 2020-01-23
75. David J. Harris, Gavin Buckingham, Mark R. Wilson, Jack Brookes, Faisal Mushtaq, Mark MonWilliams, Samuel J. Vine(2020), “The effect of a virtual reality environment on gaze behaviour and motor skill learning”, In Psychology of Sport & Exercise Vol 50, September 2020
76. Groove jones, “Callaway Golf Launches In-Store AR Promotion for new MAVRIK Clubs Designed with an A.I. Supercomputer”, 2020-01-30
77. Lee Jung-Rae, Kwon Ki-Nam(2021), “Popularity of Screen Golf in Korea and Its Sociocultural Meaning”, INTERNATIONAL JOURNAL OF ENVIRONMENTAL RESEARCH AND PUBLIC HEALTH; Vol 18, Iss 13178.
78. 카카오VX 프랜즈아카데미홈페이지, http://www.friendsacademy.kr/
79. 정한영(2019), “카카오VX, 인공지능(AI) 홈트레이닝앱'스마트홈트' 출시”, 인공지능신문, 2019-10-15,
80. 정희순, “"똑똑하게홈트하자"…카카오VX 스마트홈트'스쿼트챌린지' 인기”, 에너지경제신문, 2022-03-31
81. Chul-Ho Bum; Mahoney, Tara Q; Choi, Chulhwan(2018), “A comparative analysis of satisfaction and sustainable participation in actual leisure sports and virtual reality leisure sports”, In: Sustainability (Switzerland). (Sustainability (Switzerland), 28 September 2018, 10(10))
82. Billy Brown, WIRED, “Review: FitXR - The virtual reality workout app for Quest is a sweaty good time.”, 2021-11-01, https://www.wired.com/review/fitxr
83. Dana Leigh, TechRound, “Interview with Sam Cole, CEO and Co-Founder at Virtual Reality Fitness Platform: FitXR”, 2021-01-27, https://techround.co.uk/interviews/interview-with-sam-coleceo-and-co-founder-at-virtual-reality-fitness-platform-fitxrs/
*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한글파일 유비쿼터스 10페이지
    가입자들의 위치를 반경 수십 센티에서 수십 미터 내에서 언제든지 확인 할 ... 쉬운 컴퓨터 연구에서 비롯된 "유비쿼터스 컴퓨팅"이라는 개념으로써 처음 제안하였다 ... 도움이 되고 있다. 9) 홈 네트워킹 컴퓨터 칩의 소형화에 따라 급전개되고
  • 한글파일 [A+레포트] 유비쿼터스와 현대사회 9페이지
    이에 대한 적용사업으로는 최근 전력계통에서 보호·감시·미터링·진단등에 가장 ... 도움이 되고 있다. 9) 홈 네트워킹 컴퓨터 칩의 소형화에 따라 급전개되고 ... 유비쿼터스 네트워크’ 개념은 일본 노무라 연구소의 무라카미 이사장이 개념을 제안하였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메타버스 속 비즈니스 전개와 제안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