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문화교양의 콘텐츠 구상 보고서 - 창작과 디자인

대학생교수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11.29
최종 저작일
2017.05
9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가격 1,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문화교양은 사람이 삶을 살아가면서 배우고 답습하는 여러 사회적 양상에 대해 고찰하는 중요한 과목 분야 중 하나이다. 우리는 문화교양을 통하여 사람이 ‘사람 답게’ 살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
본 보고서에서는 문화교양으로 다루어야 할 콘텐츠 중 하나를 구상 및 선정하여 그 구체적인 근거와 배경을 바탕으로 새로운 문화교양의 발판을 제시한다.

목차

Ⅰ. 서론
(1) 콘텐츠(주제) 및 선정 동기
(2) 선정한 콘텐츠(주제)의 문화교양으로서의 적합성(유용성)

Ⅱ. 이론적 배경
(1) 선정한 콘텐츠(주제)의 개념(용어)
(2) 선정한 콘텐츠(주제)의 역사(활용실태) 및 국내 현황
(3) 주제와 관련된 실태에 대한 조사

Ⅲ. 결론
(1) 콘텐츠(주제)의 여가적 의의
(2) 콘텐츠(주제)의 문화적 의의
(3) 콘텐츠(주제)의 교육적 의의

Ⅳ. 참고문헌 및 자료
(1) 미주(출처)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콘텐츠(주제) 및 선정 동기
문화교양은 사람이 삶을 살아가면서 배우고 답습하는 여러 사회적 양상에 대해 고찰하는 중요한 과목 분야 중 하나이다. 우리는 문화교양을 통하여 사람이 ‘사람 답게’ 살 수 있는 방법을 배운다. 흔히들 ‘사람이 먼저 되어야 한다’ 라고 말하듯, 인간이라고 해서 모두 사람으로 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인간의 정의는 ‘동물의 일원이지만 다른 동물에서는 볼 수 없는 고도의 지능을 소유하고 독특한 삶을 영위하는 고등동물1’이라면, 사람의 정의는 ‘생각을 하고 언어를 사용하며, 도구를 만들어 쓰고 사회를 이루어 사는 동물2’이다. 인간은 사람이 되기 위하여 끊임없이 사회생활에 필요한 문화와 교양을 배운다. 그런 이후가 되어서야 우리는 비로소 ‘이제야 좀 사람 답구나!’ 하는 말을 듣게 된다.

<중 략>

이 뿐만이 아니라 현장을 직접 방문하거나 강사를 초빙하는 등 다양한 활동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그러나 결코 이론적인 부분도 도외시하지는 않는다. 이론을 쌓고, 단순히 피상적으로만 알고 있던 주제들을 여러 방법들을 통해 실현함으로써 삶과 사회에 대한 계획을 실천하는 형태로 스스로를 발전시킨다. 자기계발과 학습을 고루 균형 맞추어 이룩해가고 있는 것이다.
다른 예시로는 한양대학교의 ‘상상과 창조’라는 교양 과목을 들 수 있다. ‘상상력’, ‘창의력’, ‘21세기 사회 변화’ 등을 키워드로 삼고 있는 이 과목의 성격은 강의의 설명에서부터 드러난다. ‘상상력의 한계가 곧 인류의 한계다!’. 이 과목은 지식보다는 인간의 상상력에 집중한다는 면에서 다른 과목에서는 초점을 맞추기가 어려운 상상력에 그 무게 중심을 두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상상과 창조’에서는 기존의 고정관념을 깨고 새로운 틀을 구축할 수 있는 힘을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예시들을 통해, 창작과 디자인이라는 콘텐츠가 문화교양 방면에서 어떤 식으로 다루어져 왔고 실행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

참고 자료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35955&cid=40942&categoryId=31611
http://dic.naver.com/search.nhn?dicQuery=%EC%82%AC%EB%9E%8C&query=%EC%82%AC%EB%9E%8C&target=dic&ie=utf8&query_utf=&isOnlyViewEE=
http://dic.naver.com/search.nhn?dicQuery=%EC%B0%BD%EC%9E%91&query=%EC%B0%BD%EC%9E%91&target=dic&ie=utf8&query_utf=&isOnlyViewEE=
http://dic.naver.com/search.nhn?dicQuery=%EB%94%94%EC%9E%90%EC%9D%B8%ED%95%98%EB%8B%A4&query=%EB%94%94%EC%9E%90%EC%9D%B8%ED%95%98%EB%8B%A4&target=dic&ie=utf8&query_utf=&isOnlyViewEE=
https://www.google.co.kr/url?sa=t&rct=j&q=&esrc=s&source=web&cd=2&cad=rja&uact=8&ved=0ahUKEwjuibfFg9nUAhUKbbwKHQjWBuYQFggrMAE&url=http%3A%2F%2Frnd.nrf.re.kr%2Fweb%2Fcomm%2Ffiledown.do%3FdataType%3D3%26key%3D185&usg=AFQjCNED7nf_Ghq1vkd3TDbMg9XGy7K52A
http://today.ewha.ac.kr/220496539728
http://morningning.blog.me/70124197842
대학생교수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소개
주요 분야: 영문학 레포트/보고서/독후감 작문
학생 분들의 원활한 접근을 위해, 60% 수수료를 감안하고 최대한 저렴히 책정하고 있습니다.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전문분야
시험자료, 인문/어학, 독후감/창작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문화교양의 콘텐츠 구상 보고서 - 창작과 디자인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