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이론과 대중문화 보고서, 드라마를 통한 모성 이데올로기 분석
- 최초 등록일
- 2022.11.16
- 최종 저작일
- 202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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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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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강요되는 모성 이데올로기
2-2 가부장제로 인한 성역할 분리 인식
3. 결론
본문내용
요즘 시대의 대중문화에 대한 분석과 비판을 하는 데에 있어서 페미니즘은 데려야 뗄 수 없는 핵심적인 담론이다. 농경사회가 등장한 이래로 서양과 동양을 막론하고 남성 중심의 사회가 구축되었고 몇 세대를 거치며 더욱 공고화되었다. 모든 여성에게는 어머니로서 정체성만을 요구하는 사회구조에서 여성은 곧 어머니, 모성으로만 자리매김 될 뿐 인격적 주체로서 여성의 자아실현은 무시되고 있다. 모성 이데올로기는 가부장적 사회를 떠받치는 관습이며 문화이기에 가부장적 질서에 순응해온 여성은 자신이 그 피해자이면서도 모성 이데올로기를 구조적인 문제로 볼 수 없었다. 근대에 들어서야 여성들의 사회적 지위와 인식 변화를 강조하는 사회적인 움직임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남성과 여성의 관계에 대해 무의식적으로 생산되고, 사회적으로 반복되어 학습되어 왔던 고정관념에 대해 비판하고 반대의 목소리를 내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참고 자료
장영란 「한국 신화 속의 여성의 주체의식과 모성 신화의 전복적 기제」 (2007.11)
황혜선 「주말 TV드라마의 이야기 구조와 가부장적 이데올로기」 (2002)
곽현주 「가부장적 인식관과 노동시장의 성차별적 구조가 기혼여성의 경제활동참여에 미치는 영향」
한경라이프 「맘카페 난리난 그 드라마...‘산후조리원’ 어떻게 탄생했나」 (2020.12.14.)
https://www.hankyung.com/life/article/202012134217H
여성조선 「모성에도 계급이 있다? 엄마들이 직접 밝힌 ‘현실 산후조리원의 실체’」 (2020.12.23.)
http://woman.chosun.com/news/articleView.html?idxno=724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