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강추레포트)) 마이너리티 리포트 줄거리와 영화, 드라마 속의 범죄 예방 프로그램과 실제 사례 -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AI를 중심으로 - 마이너리티 리포트> 줄거리와 감상 - 범죄예방학, 도시관리론

*창*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11.12
최종 저작일
2022.11
7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7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강추레포트)) 마이너리티 리포트 줄거리와 영화, 드라마 속의 범죄 예방 프로그램과 실제 사례 -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AI를 중심으로 - 마이너리티 리포트 줄거리와 감상 - 범죄예방학, 도시관리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다양한 참고자료를 통하여 마이너리티 리포트를 재해석하고, 대표적인 범죄 예방 프로그램들과 첨단 과학분야를 살펴본 "기초적"인 자료 입니다. 이용에 참고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늘 건승하시길 기원합니다.

목차

Ⅰ. <마이너리티 리포트> 줄거리와 감상
1. 영화의 줄거리
2. 마이너리티와 메이저리티

Ⅱ.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의 범죄 예방 프로그램
1. 프리 크라임(Pre-Crime) 프로그램
2. 범죄예방 프로그램 호크 아이(hawk-eye)
3. 범죄예방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미래 디바이스들

Ⅲ.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 범죄예방 프로그램의 운영 사례
1. 미국 캘리포니아 산타크루즈시
2. 중국 항저우시

Ⅳ. 마이너리티 리포트 범죄예방 프로그램과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 AI 판사
1. 마이너리티 리포트와 첨단과학을 통한 범죄 예방 및 근절 노력
2. 빅데이터와 사물 인터넷의 명암
3. 알파고 판사에 의한 미래사회 재판의 유용성과 한계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2002년도에 제작된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Minority Report)는 2054년을 배경으로 하는 미래사회 워싱턴 D.C. 범죄예방 수사국의 사전예측 범죄예방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Minority Repor는 소수의견이라는 뜻이다. 이는 앤더튼이 미래 예측 시스템의 허점을 찾아내려 하는 소수의견에 대한 기록과 같고, 결국 아가사가 마이너리티 리포트이다.
영화의 배경은 3명의 예지자들의 뇌파를 이용하여 미래의 모습을 영상으로 보고, 영상에서 살인을 저지르는 사람들이 실재로 살인을 저지르기 전에 체포하는 시스템인 프리 크라임(Pre-Crime)을 기반으로 사전적인 사회 안전망과 치안 정책을 유지하는 것이다. 사회 안전보장 시스템은 실험(Simulation) 도입 단계로 워싱턴DC에서만 가동되고 있었고, 연방법으로 입법을 앞두고 있었다.
단순한 손동작 만으로도 컨트롤할 수 있는 정보데이터 기술로 발전하였고, 상당히 진화한 형태의 기술을 영화는 보여준다. 최첨단 치안 시스템을 관리하는 존(톰 크루즈)은 별다른 스크린 없이 허공에 띄워진 디스플레이를 통해 범죄를 예측하는 영상을 분석하였다. 이는 하지만 시스템이 정당성과 확실성을 보장받게 되는 과정에서 조작과 은폐가 있었다는 사실과 그 비밀을 주인공 존 앤더튼(톰 크루즈)이 추적하는 것을 핵심 줄거리로 한다.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마이너리티 리포트〉에 묘사된 미래는 범죄 없는 세상, 누구나 마음을 놓고 살아갈 수 있는 안전한 세계이다. 사전에 모든 것이 걸러지는 세상에서 계획범죄란 어리석은 짓으로 간주된다. 세 명의 예지자(pre-cogs)들의 비전(vision)을 시각화하는 사물인터넷은 사람들에게 앞으로 일어날 범죄를 가시적 데이터로 보여준다.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는 한 살인예정 사건에서 시작된다. 예지자들은 가해자와 피해자의 정보를 전송하고, 결국 살인예정자로 지목된 남성은 살해 전에 체포되고 만다. 문제는 범죄예정자의 살해동기이다.

참고 자료

마이너리티 리포트(2002년 작, 145분, 미국, 감독: 스티븐 스필버그, 톰 크루즈 주연)
씨네 21, 세계영화작품사전, 2014.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 시대의 비판적 해석과 인문학적 상상력 -영화〈마이너리티 리포트 〉를 중심으로, 유강하, 시민인문학<30>, 2016.1.
영화〈마이너리티 리포트〉(Minority Report, 2002) 텔레비전 시리즈〈마이너리티 리포트〉(Minority Report, 2015)
〈마이너리티 리포트〉( (S01E03), 2015)
Santa-Cruz-Sentienl, 2012.02.26.; SFWeekly, 2013.10.30.
데이터로 범죄를 예측하라 - 이코노미스트, 2015. 4. 1.
디지털 시대를 살다: 우리는 무엇을 얻었고, 무엇을 해야 하는가, 김재휘, 김용환, 김형준 외 6명, 이담북스, 2021.06.30.
‘마이너리티 리포트’를 현실로 만든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배현표,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지역정보화 110-0, 2018.5.
'알파고 판사'에게 재판 받는 시대, 법률신문 / 2022.04.18
*창*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강추레포트)) 마이너리티 리포트 줄거리와 영화, 드라마 속의 범죄 예방 프로그램과 실제 사례 -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AI를 중심으로 -  마이너리티 리포트&gt; 줄거리와 감상 - 범죄예방학, 도시관리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