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 장소의 시뮬라크르 표상을 위한 종교시설 유형에 관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22.11.01
- 최종 저작일
- 20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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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Introduction
2. Literature Review
1) Virtual Places making
2) Religious Facilities Simulation
3) Religious Facilities Types in architecture and Design
3. References
본문내용
건축은 물리적인 ‘벽’을 구획하여 공간을 부여하며 사람들이 머무르면서 사회적 활동이 발생하면서 장소가 형성된다. 또한 건축은 기술의 발전을 통하여 영향을 받아왔다. 기존의 전통적 재료들(나무, 돌, 점토 등)의 물리적인 제약으로 인하여 건축 원형(Archetype) 앤소니 비들러의 제3의 유형학을 통해 본 현대건축의 유형학에 관한 연구 김상균(2019). 원형이란, 개념적 형태이며 가장 보편적인 기본의 형태이다. 즉, 건축 원형은 실재하지 않는 개념적 형태로 건축을 이루는 근간의 형태인 것이다.
들이 형성되었으며 원형은 물리적인 것이라기보다 개념적 형태로 건축을 이루는 근간의 형태인 것으로 실재하지 않는 것이므로 시뮬라크르 프랑스어로 모방의 뜻을 지니는 시뮬라크르(simulacre)를 장 보르디야르는 모든 실재의 인위적인 복제물을 뜻하는 개념으로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현재는 가상실재를 말한다.
참고 자료
Yehuda Kalay, (2004). Architecture’s New Media.
Jean Baudrillard, (1981). Simulacra and sumul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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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런 프랭크, 린다 쉬니클로스, (2012). 공간의 유형학1, 2.
장 보르디야르, (2003). 유혹에 대하여.
김성민, (2004). 칼 융의 심리학과 종교 읽기.
김상균, (2019). 앤소니 비들러의 제3의 유형학을 통해 본 현대건축의 유형학에 관한 연구.
Yehuda Kalay, (2004). Architecture’s New Media.
M. C. Escher. (1953). Relativit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