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Digital Native의 역량 개발을 위한 논의

스벅기프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10.31
최종 저작일
2022.01
6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Digital Native의 역량 개발을 위한 논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및 한계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좋은 교육을 위한 교수 모델의 개발과 재구성은 교육과정 연구자들과 교사들이 피할 수 없는 중요한 과제이다. 그런데 교수 방법마다 기를 수 있는 학습자 역량은 천차만별이다. 가령, 우리에게 가장 익숙한 강의법은 교수자의 효율적인 수업 진행을 돕고, 많은 학생들을 공통된 교육과정 내에서 관리할 수 있다는 강점을 가진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교육과정은 지식적 측면의 성장만을 목표로 하지 않는다. 학교에서 배운 지식과 사회적 기술들을 바탕으로 자신의 경험을 활용할 수 있는 역량 기반의 교육과정이 출범했기 때문이다. 2022년 교육과정 총론에 제시된 역량 기반의 교육과정은 자기 주도성, 창의와 혁신, 포용성과 시민성 등 지식적 측면을 활용하는 경험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교수 모델을 필요로 한다. 그러므로 강의법 또는 설명식 교수법의 효과성만으로는 우리 교육의 최신 동향을 만족시킬 수 없다.
한편,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이 최근 사회에서 뜨거운 감자이다. 이와 관련하여 우리 사회에서는 어느 때보다 디지털 역량을 가진 인재를 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새로운 시대를 살아가게 될 아이들이 디지털 전환에 익숙해지기 위해, 온라인 수업과 메타버스 등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교사와 학교 차원에서 디지털 환경의 장점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다. 특히 MZ세대는 디지털 네이티브로서 디지털 리터러시와 디지털 디프런스를 숙지하고 디지털 전환 시대에 어울리는 인재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역량을 개발하고, 변화하는 교실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교수 모델의 혁신과 점진적인 변화를 위한 논의가 절실하다.

참고 자료

강영돈. (2019). 게임앱 기반 스마트교육을 위한 수업모델 개발 방안 연구. 인문사회 21, 10(3), 1617-1627.
김은주.(2018).학습자 참여 중심 수업을 위한 토의?토론 수업에 대한 교사의 인식과 실행실태.교육연구논총,39(2),79-111.
신희선, 서정혁, 황영미, 김지윤. (2021).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를 위한 대학 토론수업의 방향 모색. 화법연구, 54(0), 47-99.
신승희, 김태은. (2020). 카훗(Kahoot!) 앱을 활용한 초등영어 이야기기반 읽기, 쓰기 수업: 문항 제작 활동 및 오류 수정 양상을 중심으로. Multimedia-Assisted Language Learning, 23(3), 180-205.
정문성(Jeong Moon Seong). "토의·토론 수업의 개념과 수업에의 적용모델에 관한 연구." 열린교육연구 12.1 (2004): 147-168.
홍선주, 김인수.(2011).예비 중등 교사의 직소우(Jigsaw) 모형 경험에 관한 연구.교육방법연구,23(2),277-298.
황희선. "대학 교양 강의에서의 비대면 토론 방안 연구: 자기성찰노트를 분석 대상으로." 교양학연구 15 (2021): 115-135.
2022 개정 교육과정 총론 주요사항(시안)
누구나 쉽게따라할 수 있는 서울형토론모형, 2004, 서울특별시교육청 교육과정정책과
https://kahoot.it/
https://pollev.com/home
스벅기프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Digital Native의 역량 개발을 위한 논의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