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지역사회간호학] 의료민영화에 대해 조사(다른나라와 비교, 찬반논쟁, 효과, 문제점)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 [레포트, 찬반논쟁, 조별과제, 논문참고]

과제에진심인편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9.14
최종 저작일
2022.09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 [지역사회간호학] 의료민영화에 대해 조사(다른나라와 비교, 찬반논쟁, 효과, 문제점)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 [레포트, 찬반논쟁, 조별과제, 논문참고]"에 대한 내용입니다.
- 시험공부하시랴~ 과제하시랴~ 힘드시죠? 학생 때를 생각하며 자료 올립니다.
- 좋은 참고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간호학과 학생 선생님들 화이팅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① 미국
② 싱가포르
③ 태국
④ 유럽과 캐나다
⑤ 독일과 일본
⑥ 그렇다면 왜 대부분의 나라들과는 달리 우리나라는 의료민영화가 되지 않을까?
⑦ 우리나라 영리법인 도입 찬·반의 주된 논쟁
⑧ 영리법인 병원 도입의 효과
⑨ 영리법인 허용의 문제점

3. 결론

본문내용

0. 의료민영화란?
민영화는 공기업, 공공기관 또는 공공서비스의 소유권이 국가·공공영역에서 기업-민간영역으로 이전되는 것을 말하며, 더 넓게 보자면 국제 또는 법률적 강제를 포함한 국가기능의 일부가 민간영역으로 넘어가는 것까지 포함한다. 즉 국가 및 공공이 운영하던 기관이나 서비스를 민간에게 넘겨 정부의 몸집을 줄이는 한편, 자본에게 이윤확대를 위한 시장을 넓혀주는 목적에서 추진하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1. 서론
의료부문에서의 민영화 정책은 이명박 정부에서부터 가속화 되어왔다. 이명박 정부가 추진하는 보건의료정책 중 의료산업 선진화로 영리병원의 허용에 대해서는 노무현 정부에서부터 ‘ 경제자유 구역의 지정 및 운영에 관한 법률’을 제정하면서이다. ⑴경제자유구역에 외국인을 위한 병원의 설립이라는 취지와 이를 통한 외국환자의 유치와 외화벌이로 부풀려지기 시작했지만, 이 과정에서 외국병원의 유치가 쉽게 이루어지지 않자 ‘영리 의료법인의 허용’, ‘건강보험 당연지정제의 예외’ 등 외국병원에 특혜를 주기위한 방안들이 검토되면서 의료민영화가 제시 되었으며 의료서비스 선진화를 바탕으로 영리 의료법인을 허용해야한다는 정책들이 나와 있는 상황이다. 현재 이러한 정책들이 가속화되고 의료 민영화가 진행되었을 때 우리 생활은 어떻게 영향을 미치며 의료 민영화가 가지고 있는 장점과 단점은 어떠한 것 들이 있고 단순히 의료민영화를 반대하기 보다는 장점은 부각시키고 단점은 최소화하여 적응시켜야 할 것이라 생각하며 국가가 바라보는 의료민영화의 장점과 의료민영화의 단점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 무조건적인 반대보다는 시대의 흐름에 맞게 의료민영화를 받아들일 수 있는 부분은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하며 의료민영화의 장점은 무엇이고 국민이 생각하는 단점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또한 해외의 사례를 위주로 서술하고자 합니다.

참고 자료

김대환(1995) ,“한국 민영화 정책의 비판적 검토” ,경제와 사회 Vol.- No.25
김명희 외(2010) ,“의료사유화의 불편한 진실” . 『후마니타스」
김용익(2002) ,“보건의료 시장개방에 대비한 보건의료체계 공공성 강화 방안
연구”『국회보건복지원회」
김정희 등(2006) ,건강보험 환자의 본인부담 진료비 실태조사,국민건강보험공
단.
박민(2001) ,“영리의료법인의 설립가능성” , 『한국의료법학회」
박민(2002) ,“ 영리의료법인의 의료· 윤리적 측면” , 『한국병원학회지」
백완기(2007) ,“한국행정과 공공성”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사은희(2006) ,“경제자유구역 내 외국인 리의료법인 문제” 『남노동운동연구소」
송건용(2003) ,“영리의료법인 허용의 쟁점 논의”『대한병원협회지」
이상윤(2009) ,MB의료민영화가 초래할 4가지 문제.사회공공연구소.
이상이(2002) ,한국보건의료체계의 진단과 과제.대한보건협회.
이상이 외 (2008) ,“의료민영화 논쟁과 한국의료의 미래”. 『밈」
이상이(2007) ,“ 우리나라 의료보장제도의 진단과 개선 방향” ,
이용갑,“ 영리법인 의료기 허용을 둘러싼 논의” 『국민건강보험공단 건강보험연구센터」
전현희(2004) ,“영리의료법인과 의료법”. 『한국사법행정학회」
정형선(2008) ,“영리법인병의원에 한 고찰을 통한 국내 의료법인제도의 재구성 방안“. 『 한국보건행정학회」
허순임,“소득계층별 의료비 부담의 추이”, 보건복지포럼, 2009년 3월호.
건강보험 보장성 확를 한 토론회 2009. 공공의료 INSIGHT(창간호 2009)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안연회(2002), 신자유주의 세계화, 사회화 실종,그리고 공공성의 위기 『대안사회포럼」
공공보건의료기 공공보건사업지침(2001) ,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2004), 보건의료노조 2004『산별요구해설집」
의료공공성 강화방안 연구(2004). 『민주노총 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

자료후기(1)

과제에진심인편
판매자 유형Diamond개인인증
소개
- 다이아몬드 등급 기념하여 자료할인 진행중입니다.
- 실습하고~ 시험 준비하고~ 과제하고~ 힘드시죠? 지쳐 쓰러진 학생 때를 생각하며 자료 올립니다.
- 베스트 추천자료: 국가고시(성인간호학 요약집, 정신간호학 약물) 자료, 약리학 문제, 통합시뮬레이션, 독후감 '나는간호학사람입니다.', 대학교 표지 및 목차 등 판매자 스토어 방문해주세요! 다양한 자료를 보실 수 있습니다~
- 좋은 참고가 되길 바라며, 오늘도 간호학과 학생 선생님들 화이팅입니다! 후기는 저에게도 힘이 됩니다!
전문분야
시험자료, 표지/속지, 의/약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지역사회간호학] 의료민영화에 대해 조사(다른나라와 비교, 찬반논쟁, 효과, 문제점)하고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 [레포트, 찬반논쟁, 조별과제, 논문참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