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무용1 ) 한국무용에 관한 현장공연을 보고 감상문을 제출하시오. - 국립무용단 홀춤 2를 보고
- 최초 등록일
- 2022.07.24
- 최종 저작일
- 2022.06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4,75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공연에 대해
2. 공연 감상평 및 느낀 점
1) 박재순의 보듬고
2) 정현숙의 심향지전무
3) 윤성철의 산산수수
4) 김회정의 단심
5) 정소연의 다시살춤
6) 김은이의 바라거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세계적으로 한국에 관한 관심이 뜨겁고, 특히 BTS(방탄소년단)가 세계 스타로 떠오르면서 한국의 예술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한류’라고 불려오던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은 드라마를 넘어 이제 음악과 예술의 영역에서도 큰 영향을 미치는 시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게 한국이 주목받기 시작하면서, 한국의 전통문화나 전통예술에 관해서도 관심을 갖는 세계인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정작 한국인들조차 한국의 전통예술에 대해 잘 모를뿐더러 직접 공연을 관람해 본 경우도 많지 않다. 세계 속에서 한국 전통예술이 나아가고, 그 아름다움과 미를 알리기 위해서는 우리가 먼저 보고 느끼고 알아야 할 것이다.
그중에서도 ‘한국무용’은 한류 문화콘텐츠로서 높은 경쟁력과 문화적 가치를 지니고 있음이 인정되어 왔다(김유미, 2016; 문희철, 김운미, 2014). 한국무용이 표현하는 바는 인간이나 자연, 세계에 대한 근원적 물음이나, 인간의 기본 감정이기 때문에(김말복, 2010) 세계적으로도 보편적이며 어렵지 않은 주제를 가지고 있다. 그렇기에 한국무용을 직접 보고 알리는 것이야말로 우리가 한국의 예술을 알리는 첫걸음이라고 생각했다.
참고 자료
국립극장 공식블로그 <미래 명인들의 춤사위를 오롯이 담아내었던 무대, 국립무용단 ‘홀춤Ⅱ’
https://blog.naver.com/ntok2010/222594022608
한국무용학회지 제 21권 제 3호 <한국무용의 한류문화콘텐츠로서의 진화를 위한 교육적 담론의 필요성 및 방향성 탐색>
https://www-earticle-net-ssl.access.hanyang.ac.kr/Article/A402185(학술교육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