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어 왕> 분석 (플롯, 인물, 주제, 작가론, 작품론, 공연사, 영화사)
- 최초 등록일
- 2022.06.28
- 최종 저작일
- 20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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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리어 왕> 분석 (플롯, 인물, 주제, 작가론, 작품론, 공연사, 영화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리어 왕> 막 별 플롯 분석
1. 제1막
2. 제2막
3. 제3막
4. 제4막
5. 제5막
II. 등장인물 분석
1. 리어 왕
2. 고네릴
3. 리건
4. 코델리아
5. 알바니 공작
6. 콘월 공작
7. 글로스터 백작
8. 켄트 백작
9. 에드거
10. 에드먼드
11. 광대
12. 오스왈드
III. 주제 분석
1. 악(惡)과 탐욕에 의한 파멸
2. 휴머니티에 대한 비관과 삶의 허무
3. 외양과 실상
IV. 작가론 및 작품론
V. 공연사
VI. 영화사
본문내용
이 작품은 단순히 리어 왕과 타 인물들의 갈등만을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글로스터 백작을 중심으로 한 플롯, 자매간의 갈등 등 다양한 관계를 복합적으로 구성하여 다채로운 메시지와 인간상을 보여주고 있다. 작중 인물들은 핵심적 인물인 리어, 글로스터를 중심으로 선한 인물인 코델리아, 켄트, 에드거와 악한 인물인 고네릴, 리건, 오스왈드, 에드먼드, 콘월 등으로 명확하게 구분된다. 리어는 잘못된 판단으로 인해 선한 코델리아를 추방하고 고네릴과 리건을 믿다가 후회와 함께 고통스러운 여생을 보내게 되는데, 이러한 양상은 에드거를 추방하고 에드먼드의 꾀에 걸려든 글로스터의 서사에서 유사하게 반복된다. 두 인물을 병치시킴으로써 작품의 감정은 풍부해지고 주제는 더욱 뚜렷해짐을 알 수 있다. 앞에서 보았듯, <리어 왕>은 단순히 인과응보라는 주제에 그치지 않고 인생의 무상함을 이야기한다. 극의 초반부에서 리어와 코델리아의 대화에서 둘은 ‘Nothing’이라는 단어를 네 차례에 걸쳐 주고받는다. 이 대사는 인생무상이라는 작품 전체의 분위기를 암시하는 듯하다. 또한 인물들은 수난을 겪으며 신 내지는 자연의 존재에게 종종 말을 한다. 자신을 냉대하는 고네릴에게 리어는 “Hear, nature, hear; dear goddess, hear! / Suspend thy purpose, if thou didst intend / To make this creature fruitful! / Into her womb convey sterility!” 라며 저주를 퍼붓는다. 여기서 리어는 신을 자신의 편에 서서 도와줄 수 있는 존재로 생각한다.
참고 자료
류다영. “『리어왕』에 나타난 현명한 바보이자 치유자로서의 광대에 관한 연구.”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No. 1 (2015)
김동욱. “셰익스피어 입문” 강의안
“STAGE HISTORY - A guide through the stage history of King Lear from the time Shakespeare wrote it to the present day.” RSC.
https://www.rsc.org.uk/king- lear/past-productions/stage-history
“Adaptations in Film.” PBS. March 29, 2009.
https://www.pbs.org/wnet/gperf/ king-lear-adaptations-in-film/602/
“What are the similarities between “Ran” and “King Lear?””. THE TAKE.
https://the-take.com/watch/what-are-the-similarities-between-ran-and-king-lea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