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르크스주의 이론
- 최초 등록일
- 2003.12.26
- 최종 저작일
- 2003.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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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론서의 번역체 문장… 읽으면 뇌가 흐물흐물해집니다. 읽을 만하게 정리해 놨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목차
마르크스주의 이론
1. 마르크스주의
2. 소비에트 사회주의 리얼리즘
3. 마르크스주의 비평
4. 게오르그 루카치
5. 베르톨트 브레히트
6. 프랑크푸르트 학파와 벤야민
7. ‘구조주의적’ 마르크스주의
8. 최근의 동향 : 이글턴과 제임슨
본문내용
1840년대에 마르크스는 이미 문화와 사회에 대해 중요한 일반적 성명을 발표했지만, 마르크스주의 비평은 20세기에 나타난 현상으로 간주하는 편이 옳다. 마르크스주의의 기본 입장들은 쉽게 요약할 성질의 것은 아니지만 마르크스가 철학이 공허한 사색에서 벗어나 실제 세계를 다루어야 하고 모든 정신적 체계들은 실제 사회‧경제적 존재의 산물임을 언급한 것으로써 그 출발점을 삼을 수 있다. 마르크스는 ‘상부 구조(이데올로기‧정치)’란 ‘토대(사회적‧경제적 관계)’ 위에 놓여져 있다고 보았으며 우리가 ‘문화’라고 지칭하는 것은 하나의 독자적인 리얼리티가 아니라, 인간이 그 안에서 그들의 물질적 삶을 창조해 가는 역사적 상황들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고 주장한다.
즉, 인간 역사의 어느 특정 단계의 사회적‧경제적 질서를 결정하는 지배와 피지배(착취)의 관계가 어떤 의미로는 사회의 총체적인 문화적 삶을 ‘결정짓게’된다는 것이다. 이런 다소 기계적인 이론의 맹점은 그리스 신화와 같이 현대 사회가 더 이상 인식할 수 없는 사회 제도와 이데올로기의 한 형태와 동시에 일어남으로써 드러난다. 이로 인해 마르크스는 오래 전에 소멸한 사회 조직체 안에서 생산된 예술과 문학이 어떻게 오늘날 우리에게까지 심미적 즐거움을 줄 수 있으며, ‘규범적이고 동시에 도달하기 어려운 이상’으로 간주될 수 있는지를 설명해야 하는 문제에 당면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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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에트 작가 연맹은 1920년대에 해석되어진 레닌의 러시아 혁명 전의 성명서들을 성문화하였다. 이 이론은 문학의 발전, 문학의 계급 관계 반영 및 사회 속에서의 문학의 기능에 대한 주요한 문제들을 제기하고 있다. 1917년 혁명으로 혁명적인 예술 이론을 계속해서 발전시켜 가는 형식주의자들과 때를 같이해서, 형식주의에 반대하는 동시에 19세기 러시아 리얼리즘 전통을 새로운 공산주의 사회의 미학을 위한 유일하게 적합한 기초로 간주하는 정통 공산주의 관점이 등장한다. 19세기 미학과 혁명적 정치학의 결합이 소비에트 사회주의 리얼리즘 이론의 본질적 처방이 되고 있다.
‘파르티노스트(당성)’의 원칙은 1905년의 불확실한 상황 속에서 할 수 있는 타당한 요구였으나, 혁명 후 당의 독재적 의미를 드러냈다. ‘나로드노스트(민중성)’는 미학과 정치학 양쪽에 중심이 된다. 어느 시대의 예술 작품도 수준 높은 사회의식을 표현하고 어느 특정 시대의 진실된 사회 조건들과 정서들을 드러냄으로써 민중성을 얻게 된다. 1844년의 「파리 초고」에서 마르크스는 자본주의의 노동 분화가 정신적‧물질적 활동의 유기적 통일성을 해체시켰으며, 그 결과로 근로자들은 그들이 하는 일에 있어서 창조적 참여의 즐거움 없이 상품을 생산하도록 강요당한다고 주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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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