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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철학 플라톤에서 들뢰즈까지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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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6.23
최종 저작일
20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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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예술론 비교
2. 니체의 모든 의미에서의 예술에 대한 설명과 나의 생각
3. 칸트의 예술론에 대한 설명과 나의 생각
4. 헤겔의 정신의 현현으로서의 예술과 나의 의견
5. 들뢰즈의 저항으로서의 예술미와 나의 의견
6. 플로티너스에 대해 ‘일자’의 의미와 예술론을 포함하여 설명하고 플라톤의 예술론과 비교하여 보시오.

본문내용

플라톤의 예술론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2가지 플라톤의 생각을 이해해야합니다. 먼저 플라톤의 ‘책상’에 대한 주장 즉 책상에는 책상의 이데아가 존재하고 장인이 만든 책상은 이데아의 모방이며, 그 책상을 보고 그린 화가가 그린 그림은 모방의 모방으로서 열등하다고 하는 이데아의 세계를 이해해야 합니다.
둘째로 플라톤이 생각하는 아름다움이란 감각으로 인지되는 ‘아름다운 것’ 과 철학의 끝에서 도달할 수 있는 ‘아름다움(미의 이데아)’를 구분 지어서 생각합니다. 플라톤은 ‘아름다운 것’ 과 ‘아름다움’을 구분하고 있고, 예술의 긍정적인 역할을 위해 ‘아름다운 것’을 통해 자극을 하고 결과적으로 ‘아름다움’으로 나아갈 수는 있지만, ‘아름다운 것’이 사람을 현재에 안주하게 되고 ‘아름다운 것’이라는 차원에 갇혀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감각으로 인지되는 ‘아름다운 것’을 배척하려 합니다.
정리하자면 플라톤은 예술에서의 모방은 ‘이데아에 대한 모방의 모방’으로 열등한 것이며 미의 이데아를 추구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예술론은 플라톤과 달랐습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규모, 비례, 균형, 조화 같은 것을 ‘미’라고 생각했고, 이것은 예술작품의 미적 기준을 넘어 아름다운 정치의 기준이라고도 생각했습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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