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연극산업의 미래와 과제
- 최초 등록일
- 2022.06.22
- 최종 저작일
- 2022.06
- 6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과목명: 문화콘텐츠론
주제: 해외연극산업의 미래와 과제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연극의 영상화와 온라인 공연
2. 하이브리드 연극
Ⅲ. 결론 : 위기는 곧 기회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코로나 19’라는 바이러스의 대대적인 확산은 현대 사회의 큰 물줄기를 바꿔버렸다. 2021년 10월 기준 코로나 19 바이러스로 인해 455만 명의 사망자가 발생했고, 전 세계 기준 2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확진 판정을 받았다. 전염병이 전 세계적인 수준에서 확산한 건 이번이 처음이 아니었지만, 이렇게 대대적인 규모로 확산한 것은 공중보건과 위생 수준이 현격히 증가한 현대에 들어서 처음이었다. 전염병이 확산하자 세계라는 공장이 가동 중지되었다. 각 국가의 행정부는 국가 간 교류를 중단하는 것은 물론, 내부적으로 사회적 거리 두기, 락다운 등을 실시하며 자국 내에서의 교류도 막아서기 시작했다. 사람들은 일상생활을 잃게 되었다. 국가 간 교역이 어려워지니 원료 수급이 어려워져 제조 산업은 난항을 겪었다. 마찬가지로 사람들이 대규모로 모이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각종 스포츠, 문화시설은 운영을 중단했다. 이는 비단 한국에서만 해당하는 이야기가 아니라 전 세계 모든 국가에서 해당하는 이야기였다.
개인부터 소규모 집단, 사회, 산업, 국가 등 그 어느 하나 코로나 19의 손아귀에서 벗어날 수 없었다. 그야말로 아비규환의 상태에 놓인 것이다. 연극 산업도 마찬가지이다. 특히 스포츠, 문화 산업 중에서도 연극 산업은 관객이 직접 특정 장소에서 향유해야 한다는 특징이 있다.
참고 자료
이수영. (2021). 코로나19로 본 공연예술계 충격과 그 대응 방안. 디지털융복합연구, 19(3), 453-463.
장병호 기자. “NT 라이브·앤드류 로이드 웨버 뮤지컬 안방서 즐긴다”. 이데일리 뉴스. 2020-04-03
https://www.edaily.co.kr/news/read?newsId=02095926625732512&mediaCodeNo=257&OutLnkChk=Y
고득용 기자. “포스트코로나시대, ‘언택트’ 넘어 ‘온택트’ 공연의 서막을 열다. ONTACT! ‘골든핑거기타페스티벌’”. 뉴스타운. 2020-08-14
https://www.newstow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5803
김수현 문화전문기자. “영상 속 배우가 나를 터치?! 영국의 신박한 공연들”. SBS 뉴스. 2020-09-10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5974269
전윤경. "동시대극의 관객역할 연구 –펀치드렁크 극단의 <슬립 노 모어>를 중심으로." 공연문화연구 0.40 (2020): 223-2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