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돈주앙 분석"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Don Juan, 뮤지컬로 그를 만나다.
Ⅲ. Don Juan, 희곡으로 그를 만나다.
Ⅳ. Don Juan, 오페라로 그를 만나다.
Ⅴ. Don Juan, 서사시로 그를 만나다.
Ⅵ. Don Juan, 숨어있는 그를 찾아보다.
Ⅶ. 나가는 말
Ⅷ.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세빌리아 난봉꾼(l'abuseur de Sérville)으로 이름 붙여진 ‘돈 주앙’이란 인물은 스페인의 위대한 작가들 중 한사람으로 평가받고 있는 티르쏘 드 몰리나(Tirso de Molina)의 상상에 의해 1630년 태어난다. 이 시대는 종교적 삶과 맹목적 신앙이 사회 전반에 걸쳐서 구성원들의 정신을 지배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성적인 방탕이 스페인의 모든 사회 계층들 안에서 널리 퍼져있었다. 작가는 이 시대적 상황을 처벌하기 위해 돈 주앙을 탄생시킨다. 돈 주앙의 탄생을 이후로 다양한 시각으로 돈 주앙이 다시 태어나기 시작한다. 1630년을 이후로 21세기에 이르기까지 돈 주앙이라는 존재는 문학, 예술, 영화 분야 등 다채롭게 변형되었다. 그 수가 셀 수 없이 많을 뿐만 아니라, 딱히 어느 것을 꼬집어 다룰 수 없다. 중심을 이루고 있는 몇 작품을 토대로 ‘돈 주앙’ 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돈 주앙이라는 인물이 기존의 모습에서 여러 차례 변화했지만, 그래도 불변하는 것은 그의 특성이자 나아가 사회의 모습이다. 그의 일화들에서 알 수 있는 방탕함과 악행들, 도덕과 종교 그리고 나아가 사회에 반항하고 파국으로 치닫는 면모들은 변하지 않았다. 또한, 돈 주앙이 여러 여성과 겪은 파란만장하고 흥미진진한 애정행각들은 많은 소설이나 연극의 흥미로운 제재로 쓰여 왔다.
처음으로 다룰 작품은 일단 강의 시간에 접했던 뮤지컬을 정리하고 넘어가겠다. 그리고 티르쏘 드 몰리나의 『세빌랴의 난봉꾼 돌부처에 맞아죽다』를 읽고 느낀 바를 서술하겠다. 이를 통해 모든 돈 주앙 작품의 모태가 되는 소설의 줄거리와 시대적 분위기를 알아보고자 한다. 다음으로 16, 17세기 몰리에르의 『돈 주앙』과 모차르트의 오페라, 돈 지오반니를 논해보겠다. 소설과 희곡과는 다른 느낌으로 바이런의 서사시, 돈 주앙을 알아보고, 돈 주앙이 모태가 된 작품 (예:브레이트, 호프만, 메리메 , 슈트라우스, 키르메골, 피트 한트케, 밀란 쿤데라 등) 이나 영화를 짚고 넘어가려 한다.
참고 자료
G.G.로오드 바이런, 『어떤 이에게』, 名畵名詩 編纂會 譯編., 賢學社, 1977
이성섭, 「티르쏘 드 몰리나의 《세빌리아의 난봉꾼》과 몰리에르의《돈 주앙》에서 인물들의 연극적 역할」,『연극학 연구 제 13 집』, 釜山演劇學會, 2003
티르소 데 몰리나, 『세빌랴의 난봉꾼 돌부처에 맞아죽다』, 울산대학교 출판부, 1995
페터 한트케, 『돈 후안』, 가북스, 2005
호세 소리야 이 모랄, 『돈 후안 테노리오』, 책세상, 2004
E. T. A. Hoffmann...[등저], 『독일 단편 걸작선 = Great German short stories』, 서울, 시사영어사, 19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