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햄릿 미학적 특성 분석 / 극의 이해 /A+ 받았습니다"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연극 플롯의 다양화
2) 비극과 희극의 공존
3) 자유분방한 양식
4) 수사학
5) 인간의 성격 = 인간의 내면적 성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햄릿은 셰익스피어의 작품들 중에서도 가장 심오한 비극들 중 하나로 알려져 있다. 셰익스피어는 햄릿을 쓰기 전에도 위대한 시인이자 극작가이었지만 이 작품을 쓰고 난 후 다른 어떤 작품보다도 비극과 떼어놓을 수 없게 되었다. 햄릿은 인간의 모든 문제를 담고 있고, 르네상스기의 흐름을 반영하는 극문학으로 많은 대중들의 사랑을 받았다. 사랑받은 이유를 찾아보면 햄릿이라는 주인공이 작품의 성격을 특정짓기 때문이다. 대부분 햄릿을 통해서 이야기가 전개되는데 그 중에서도 이야기의 특성이 잘 드러나는 햄릿의 성격 부분은 양극적인 부분이 동시에 공존한다는 점이다. 햄릿의 복수에는 양면성이 존재하는데, 햄릿의 아버지로 나오는 유령이 “네게 효성이 있다면 참고 있지 말아라, … 허나 어떤 식으로 이번 일을 추진하든, 네 마음을 더럽히거나 네 어미에 대한 계책을 꾸미지 말거라”(P46) 라고 말한 장면을 본다면 복수를 실행하려고 할 때 도덕적인 의미에서 악한 마음을 품거나 그에 물들지 말라는 뜻이라면 양면성이 존재할 수밖에 없다. 또, 클로디어스를 죽일 완벽한 순간을 가졌음에도 주저하며 그를 살려주지만 곧이어 다른 장면에서는 휘장 뒤에 숨어있던 플로니어스를 클로디어스라고 생각하고 주저 없이 칼로 찔러 죽인다. 이러한 장면을 보았을 때 햄릿은 양극 면으로 상황이 부딪칠 때 생기는 대립과 갈등은 그의 성격과 존재를 나타낸다고 할 수 있다. 한편으로는 복수를 해야 한다는 강박관념에 시달리지만 벗어나고 싶은 욕망에 사로잡혀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햄릿의 양극단으로 나누어진 욕망을 우유부단함으로 비평가들이 규정하며 나약한 성격으로만 볼 수도 있겠지만, 조금 더 깊게 드러다 본다면 정치적 인식도 드러내는 것을 알 수 있다. 햄릿은 셰익스피어의 극작품 중에서 유일하게 다른 판본이 존재하는 극이기 때문에 판본들 사이에서의 차이점이 해석상을 이견을 낳아 다른 의도로 흘러가는 여러 개의 이야기가 존재한다. 이 비극은 단순히 아버지의 원수를 갚는다는 의미를 넘어서서 복수라는 행위가 인간의 존재와 도덕성에 미치는 영향 및 그 행위의 본질을 추구한다.
참고 자료
마정화.(2021).햄릿 : 부재가 지워진, 너무 단단한 이야기는 비극을 만들지 못했다.공연과이론,(),284-290.
서영희.(2020).햄릿의 피리, 셰익스피어의 음악적 설계.Shakespeare Review,56(1),79-100.
우수진, 금보현, 김명화, 김영은, 김재선, 김철리, 배선애, 배영한, 손찬호, 신윤아, 양경화, 유승희, 이양숙, 이유영, 임승태, 최진아.(2019).[토론] 〈햄릿, 죽은 자는 말이 없다〉.공연과이론,(),14-31.
강석주.(2011).『햄릿』 : 분열된 욕망과 복수의 정치학.Shakespeare Review,47(2),225-251.
장선영.(2008).『햄릿』의 애도와 우울증 분석.Shakespeare Review,44(3),517-543.
최민경.(2007).햄릿과 오필리아의 관계.Shakespeare Review,43(4),785-808.
김종환.(2010).갈등의 양상과 의미.동서인문학,44(),77-106.
김종환(Jong hwan Kim).(2018). 『햄릿』 번역의 쟁점과 문제. 영미어문학, 130(1): 1-17
박찬부(Park Chan-Bu).(2012). 『햄릿』에 재현된 텍스트성 무의식. 영미어문학, (): 235-246
최영.(2001). 셰익스피어 읽기/보기:[햄릿]의 경우. 영미문학교육, 5(): 95-112
김나영.(2009).『마로윗츠 햄릿』에 나타난 셰익스피어 플롯의 구조적 변주.영어영문학연구,51(4),59-81.
햄릿 저자 윌리엄 셰익스피어|역자 최종철|민음사 |1998.08.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