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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강점기 배경의 영화로 보는 크로스 드레싱-조선과 일본의 문화적 크로스 드레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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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5.01
최종 저작일
201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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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제강점기 배경 영화로 보는 크로스 드레싱-조선과 일본의 문화적 크로스 드레싱"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크로스드레싱
2. 영화 <반도의 봄>과 크로스드레싱
3. 영화 <해어화>와 크로스드레싱
4. 영화 <박열>과 크로스드레싱

Ⅲ 결론

본문내용

의복이란 “인간이 몸에 입는 것”이라는 뜻을 가진다. 그러나 사실 의복이라는 것은 오랜 시간동안 몸을 가리는 것 외에도 많은 역할들을 해왔다. 일단 옷을 입는 다는 것은 자신의 역할과 지위를 나타낼 수 있는데, 과거 신분제 사회에서는 입은 옷을 보고 양반인지, 서민인지를 구분할 수 있었고, 짧은 저고리와 상대적으로 부풀려진 치마를 보고 기생을 알아보기도 하였다. 현대에 들어와서도 교복을 보고 어느 학교 학생인지를 구분하거나, 결혼식에서 붉은 한복은 신부 측 어머니, 푸른 한복은 신랑 측 어머니로 구분하는 등 의복만으로도 그들이 누군지를 알 수 있다. 또한 의복은 자신의 개성과 사상을 나타내는 도구로도 사용된다. 연예인 ‘누구의 공항 패션’, ‘누구의 사복 패션’ 등의 키워드로 검색하면 어렵지 않게 그 기사들을 접할 수 있는 것도 그들이 반복해서 입은 비슷한 스타일의 의복들이 자신의 개성으로 자리 잡았기 때문이다.
의복은 입을 때만 그 의미를 나타내는 것은 아닌데, 2018 드레스 코드가 엄격하기로 유명한 칸영화제에서 크리스틴 스튜어트가 레드카펫에서 하이힐을 벗은 것이 그 예이다. 크리스틴 스튜어트의 이러한 행동은 “영화제에 참석하는 여성은 하이힐을 신어야 한다.'는 칸 국제영화제의 엄격한 드레스코드에 대한 항의 퍼포먼스”로 해석되며,의복으로 자신의 생각을 보여준 것이다. 이처럼 사람들은 의복으로 여러 가지를 표현한다.

참고 자료

김미화, 2016.8,<옷의 사회학적 상징과 일상의 조형적 표현연구:본인의 작품을 중심으로 >, 학위논문(석사) -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 회화학과 한국화전공
김잔디, 2005. 8, <M. Butterfly에 나타난 ‘옷 바꿔 입기’ = Cross-dressing in M. Butterfly> , 학위논문(석사) - 창원대학교 대학원 : 영어영문학과
신희주, 2008. 2, <초상사진(Self-Portrait)에 나타나는 양성적 표현에 관한연구 : 이성의 옷 입기(Cross-Dressing)를 활용한 작품을 중심으로 = Androgynous expressions in Self-portraits : Focusing on art works with Cross-Dressing>, 학위논문(석사) - 인하대학교 교육대학원 : 교육학과 미술교육전공
이주영, 2016. 8,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의 여성문화의 미적표현에 관한 연구 : 기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Analysis of Aesthetic Expression of the Woman's Culture in the Goryeo Dynasty and the Joseon Dynasty : with the Concentration on Giseang>, 학위논문(석사) - 건국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원 : 전통복식디자인전공
이진경, 2013. 8, <한국 근대소설에 묘사된 미적 요인의 분석 - 여성의 헤어, 메이크업을 중심으로 An Analysis of the Aesthetic Characteristics Portrayedin Korean Moder n Novels - Focused on Women's Hair Style and Make up>, 학위논문(석사) - 동덕여자대학교 비만미용향장대학원 : 미용보건학과 미용보건관리학과
이화진, 2012. 6, <기모노를 입은 여인 - 식민지 말기 문화적 크로스드레싱(cultural cross-dressing)의 문제> 대중서사연구 -.27: 229-262.
정세희, 2000. 8, <영화의상에 나타난 젠더(Gender)정체성 : 1930년대부터 1990년대 까지를 중심으로> , 학위논문(석사) -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 의류학과
정유진, 2011. 2, <기생 장신구의 미적 특성에 관한 연구 : 조선후기에서 근대를 중심으로 = A Study on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Gi-saeng's Ornament> , 학위논문(석사)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금속공예학과
최선, 2013. 2, <2000년대 미술작품에 나타난 패션의 상징적 의미 , 학위논문(석사) -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의류학과>
MUTO · KAORI, 2014. 8. <근대 여성 이미지에 관한 비교 고찰:『모던 일본』 및 『모던 일본 조선판』을 주제로 ,학위논문(석사)>, 이화여자대학교 국제대학원: 한국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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