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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성대와 (알영신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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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4.12
최종 저작일
20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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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첨성대와 (알영신화)"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선덕여왕
1. 시대적 상황
2. 정치적 정당성확보와 방안
3. 불교의 수용

Ⅲ. 첨성대와 알영신화
1. 알영신화
2. 첨성대와 알영신화
3. 첨성대의 목적과 가설

Ⅵ. 결 론

Ⅴ.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선덕 여왕은 신라 제27대 군주(재위:632년~647년)로서 한국사에서 최초의 여왕으로 알려져 있다. 진평왕과 마야부인의 장녀이며 태종 무열왕의 6촌 누나이자 큰이모이다. 진평왕이 아들 없이 죽자, 화백회의는 진평왕의 왕녀인 덕만을 새로운 왕으로 추대하고 겸하여 성조황고라는 존호를 올렸다. 선덕여왕은 즉위한 뒤 기록으로 남을 만한 대사면을 단행하여 자신이 왕이 된 것을 널리 알리게 된다. 그러나 백제와 고구려가 여왕이라는 이유 때문에 만만하게 보고는, 신라에 대한 공격과 더불어 정치적인 압박을 개시한다. 나라 사정 또한 좋지 않았다. 가뭄이 들어 백성들이 자식을 팔고, 지진이 일어나는 등 여러 재해가 끝이지 않았다. 게다가 선덕여왕 즉위로 촉발된 귀족들의 대립으로 대규모 반란 사건까지 있었으니 선덕여왕은 매우 혼란스러운 나라를 물려받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선덕은 왕위의 정당성을 확보하고 나라의 기틀을 바로잡을 필요가 있었다. 그 과정에서 알영신화와 첨성대는 어떠한 역할을 담당하였는지 살펴보도록 하겠다.
Ⅱ. 선덕여왕
1. 시대적 상황
신라는 골품제로 인해 성골이 왕위를 계승하는 것이 관례였으나, 진평왕에게는 아들이 없어서 여성이었음에도 성골이란 이유로 그녀가 왕위에 오르게 되었다. 김춘추와 그와 반대 입장에 있었던 알천 또는 비담이 서로 절대적인 우위를 점하고 있지 못했기 때문에 임시방편으로 선덕을 왕위에 올렸다는 견해도 있다.

참고 자료

장윤성. 장활식 (2009). ‘첨성대 회위정 가설
이문규 (2004). ‘첨성대를 어떻게 볼 것인가 - 첨성대 해석의 역사와 신라시대의 천문관’
조경철(2011). 신라 선덕여왕의 알영신화(閼英神話) 재편과 첨성대. 대한불교천태종, 천태학연구 제14집, 김선주(2010). 신라의 알영 전승 의미와 시조묘. 한국역사연구회, 역사와 현실 76, pp.171-201.
정연식(2009). 선덕여왕과 성조(聖祖)의 탄생, 첨성대. 한국역사연구회, 역사와 현실
정연식(2009). 선덕여왕의 이미지 창조. 한국사연구회, 한국사연구 147,
주보돈(2010). 한국 고대사회 속 여성의 지위. 계명사학회, 계명사학 21,
최종석(2011). 「신라 선덕여왕의 알영신화(閼英神話)재편과 첨성대」에 대한 논평문. 대한불교천태종, 천태학연구 제14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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