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자료][미술학습지도안][미술학습과정안][고등학교 1학년 미술] 고등학교 1학년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영상미술 프로젝트> 교수학습지도안입니다. 각종 연구수업 및 발표수업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최초 등록일
- 2022.04.09
- 최종 저작일
- 2022.04
- 2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고등학교 1학년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한 영상미술 프로젝트> 교수학습지도안입니다. 각종 연구수업 및 발표수업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명
2. 단원명
Ⅱ. 단원의 개관
1. 단원의 이해
2. 단원 설정의 이유
3. 단원의 과제
4. 단원의 발전 계통
5. 가정학습과 인텔 사고력 도구 활용
Ⅲ. 학생 실태 조사
1. 학습자 구성
2. 학습자 설문 조사 항목 및 결과
3. 학습자 설문 조사 결과 분석
4. 지도 대책
Ⅳ. 단원의 지도 계획
1. 단원명 : 고등학교 미술 1 - 영상 프로젝트
2. 단원의 개관
3. 본 단원 설정 이유 및 필요성
4. 단원의 목표
5. 관련 단원 분석 및 본 단원 주요 지도내용
6. 기대되는 효과
Ⅴ. 지도상의 유의점
Ⅵ. 본시 학습지도 계획
1. 교수·학습 모형
2. 수업환경 조성
3. 본시 지도 계획
Ⅶ. 단원 평가 계획
1. 모둠 평가지
2. 개별 평가지
본문내용
Ⅰ.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명
가. 교과서명 : 고등학교 미술
나. 출판사 : 천재교육
2. 단원명
가. 대단원 : Ⅳ. 매체와 표현
나. 중단원 : 영상 프로젝트
다. 소단원 : 인텔 사고력 도구를 활용한 행복한 학교생활 영상미술 제작
Ⅱ. 단원의 개관
1. 단원의 이해
학교에서의 시각적 인식과 경험은 다른 어떤 교과보다도 미술 교과가 많은 영향을 주고 있고, 그중에서도 모든 미술에 영향을 주는 구성미의 요소는 이런 미의 의미를 토론하고, 미적 경험에 대해서 의사소통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된다. 또, 행복한 학교생활을 위하여 실제로 인텔 사고력 도구를 경험해보는 것은 영상 프로젝트 활동으로서 큰 의미가 있다. 이런 미술교육은 세상의 유ㆍ무형의 정보 80% 이상을 받아들이는 중요한 지각기관인 사고력의 조직화에도 상당한 도움을 준다. 더욱이 창의적 발상에 대한 인지 과정은 우리가 일상생활 속에서 경험하는 사물의 지각보다 더 문제해결의 특징을 띤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미적인 텍스트들은 다의성을 내포하고 있고, 지각과 해석의 과정이 깊은 사고의 과정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학생들이 여러 가지 주제를 창의적으로 만들어 낼 수 있는 적합한 분야가 영상 분야를 들 수 있다.
학생들 개개인은 이미 학교생활에서 스마트폰, 디지털카메라 등을 활용하여 UCC 제작, 게임 콘텐츠 개발 등 다양한 적성과 취미 활동을 하고 있으며, 대중매체가 시지각의 지각 능력을 키우며 예민하게 하는 것은 학생들에게 지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능력을 키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다. 인텔 사고력 도구를 활용한 수업을 통하여 사고력이 어떻게 변화되는지 과정에서 찾아보고 그것들이 영상 미술작품에서 조화를 이루어내는지에 대하여 탐구하고 이해하도록 한다.
2. 단원 설정의 이유
지식기반사회가 요구하는 지식과 능력은 학교 교육 내용의 성격에도 의미 있는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제 더 이상 누가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무엇을 어떻게 할 수 있는가’가 중요하며, 그것은 수행으로 나타날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21세기의 교육과정은 창조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비판적으로 사고하는 능력, 새로운 지식과 정보의 구성 및 창출을 해낼 수 있는 능력과 제반 사회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인격과 정서를 갖춘 사람을 기를 수 있는 방향으로 구성되어야 한다고 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