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유와 패러디,인유,패러디,인유의 정의,패러디의 정의,패러디 오마주
- 최초 등록일
- 2022.04.06
- 최종 저작일
- 20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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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가. 인유
1. 인유의 정의
2. 인유가 성립하기 위한 요건
3. 인유의 종류
4. 인유의 효과
나. 패러디
1. 패러디의 정의
2. 거리의 다섯 유형에 따른 패러디의 유형
1)풍자와 패러디
2)예찬과 패러디
3)연민과 패러디
4)반성과 패러디
5)해학과 패러디
3. 패러디의 범위
1) 제한적 패러디
2) 전면적 패러디
4. 패러디의 위상
1)패러디와 은유
2)패러디와 알레고리
3)패러디와 상징
4)패러디와 제유
다. 패스티쉬와 키치
1. 패스티쉬
2. 키치
라. 패러디와 오마주, 표절
1. 패러디, 의도적 모방
2. 오마주 - 존경과 존중
3. 패러디와 오마주의 차이
4. 표절과 저작권 침해
마. 패러디의 현대적 쓰임
본문내용
㉮ 인유
1. 인유의 정의
인유란 하나의 텍스트가 여러 맥락에서 다른 텍스트를 인용하여, 자신의 텍스트에 포함하는 방법이다. 그것은 역사적일 수도 있고 허구적일 수도 있으며, 시사적일 수도 있고 교훈적일 수도 있으며, 인물이나 사건일 수도 있고 문체나 말투일 수도 있으며, 직접적일 수도 있고 간접적일 수도 있다. 요컨대 인물, 사건, 이야기, 말투, 문체, 구절 등 시학의 모든 분야에서 대상 텍스트를 문맥에 명시하거나 암시함으로써 인유를 생성할 수 있다.
인유는 그 작품의 문화적, 문화적 전통을 직간접적으로 인용하여 소재로 삼는 것이며, 이 때문에 허구적이든 역사적이든 독자와 작가의 경험과 지식의 공유가 전제된다. 인유가 의도적으로 사용되는 경우, 전통 지향과 민족 의식 고무를 위해 쓰이는 경우가 많이 관찰된다.
인유는 대개 어떤 주제에 대해 자세히 이야기하거나 고양시켜주는 구실을 하지만, 둘 사이의 불일치를 통하여 그 주제를 아이러니컬하게 깎아내리는 데에 쓰이기도 한다.
고전문학 작가는 당대의 지적인 독자들이 눈치챌 것을 예상하고 인유를 사용하였다. 그러나 실험적 양식을 즐겨 사용한 모더니즘 작가들(조이스, 파운드, 엘리오트 등)은 고도로 전문적인 인유를 자주 사용한다. 이들에게 있어서 인유는 반전통주의나 문학적 혁신의 한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현대 문학 작품의 경우 인유는 패러디나 패스티쉬와 쉽게 구분이 가지 않을 정도로 실험적인 기법의 하나에 점차 포함되고 있는 추세이다.
2. 인유가 성립하기 위한 요건
1)인유한 텍스트의 독자성이 감지되어야 한다. 인물, 사건, 이야기 구절이 명료하게 드러나지 않으면 표절이 되고 만다.
2)인유한 텍스트와 인유된 텍스트 사이에 의미론적 긴장이 있어야 한다. 긴장이 없으면 단순한 인용에 그친다. 두 텍스트 사이의 관계는 한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에 대해서 풍자, 예찬, 연민, 반성, 해학의 관계를 품을 수 있다.
3)두 텍스트 사이의 긴장이 강렬하여 의미론적 뒤틀림이 일어날 때, 인유의 효과는 강렬해진다. 이것이 패러디다. 두 텍스트 사이에서 유비관계를 맺는다면, 패러디는 두 텍스트 사이에서 반어 관계를 맺는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