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예정책의좌표-공예정책의 좌표에 대해서 직접 조사하여 래포트를 작성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03.26
- 최종 저작일
- 20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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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한국 공예 정책의 궤적과 성찰
2. 공예 정책을 위한 제언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공예 정책이란 정부가 공예와 관련하여 어떠한 행동을 하는지에 관한 지침이며, 그것은 정부가 공예와 관련하여 무엇을 하지 않고, 무엇을 하는가를 보여주는 것이다. 이러한 관점이야말로 공예의 정책에 대한 평가와 인식의 기본 틀이 되어야 할 것이다.
본론에서는 한국 공예 정책의 궤적과 성찰 그리고 공예 정책을 위한 제언에 관해 서술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한국 공예 정책의 궤적과 성찰
1) 근대 공예의 특징
(1) 공예가 산업과 문화로 분리된 것이다.
공예는 전통 사회에서 산업이자 문화였다. 또는 기술이자 예술이었다. 하지만 근대사회에서의 공예는 산업과 문화 또는 기술과 예술로 분리되었다. 이러한 분리는 근대 특유의 함리성에 근거한 것으로 전통 사회 공예가 존재하는 방식과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전통 사회에서 하나로 통합되어 있던 공예의 산업적 가치와 문화적 가치가 근대에 오면서 분리되어 일부는 산업 공예와 같이 근대산업으로 발전해나가지만, 그렇지 못한 부분은 미술 공예와 전승 공예와 같이 잔여 문화로서 산업적인 가치 대신에 문화적인 가치를 강조하게 된다.
(2) 현대와 전통의 괴리다.
공예의 근대적인 변모가 초래한 또 하나의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이러한 현상은 전통 사회의 질서에서 일정한 부분 상징적이고 현실적인 의미를 담고 있던 전통 공예가 근대 사회로 오면서 그 기능이 전환괴더나 소멸되어 발생하는 것이다. 한편 근대사회의 요구에 부응하여 등장하는 일련의 공예는 근대 공예로 불리며 새로운 공예 현상을 만들어내었다. 이처럼 근대사회에서 기능이 전환되었거나 잔존하는 전통 공예와 근대사회의 요구에 맞추어 새롭게 등장한 근대 공예 사이의 불연속성과 단절로 빚어지는 현상이 이른바 공예에서의 현대와 전통의 괴리이다.
2) 한국 공예 정책의 과제
한국의 공예 정책은 근대사회의 과제에 공예라는 민족문화의 자산을 적응시켜야 한다. 한국은 분명 근대국가이나 여러모로 특히 공예와 관련하여서는 미완의 과제를 갖는다.
참고 자료
김성민 저, 공예문화산업정책 활성화 방안 연구 - 지역공예문화정책 중심으로 -, 한국전시산업융합연구원, 제37권 제5호, 71~81p, 2019
박선우 저, 공예문화 산업 발전 방안,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15권 0호, 201~210p, 2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