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와모바일인터넷 웹 예능 신서유기의 개념 및 특징의 심화
- 최초 등록일
- 2022.03.26
- 최종 저작일
- 2021.12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3,000원
목차
1. 서론
2. 본론
(1) 가장 관심 있는 웹예능인 신서유기의 관심 이유
(2) 웹예능 신서유기의 성공 사례 혹은 최근 이슈에 대한 자세한 설명
(3) 성공 사례 혹은 최근 이슈에 대한 본인의 시각에서 본 긍정적인/부정적인 면/ 대안 제시/그리고 성공 사례 혹은 이슈를 발굴 분석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웹 예능이라는 것은 시나리오가 미리 작성되지 않아서 대략의 틀만 기획된 상태에서 출연자가 하는 행동을 연출진이 편집을 통해 완성하는 콘텐츠의 유형이다.TV리얼리티 예능과 유사하다. 웹 예능은 인터넷을 배개로 하여 제작 및 유통이 되며, 주로 웹동 영상을 서비스 사업자, 영상 제작기관 또는 개인이 만든 웹 플랫폼을 주요 방송 채널로 하는 오락성 프로그램이다. 나도 예능을 TV로만 보았던 터라 웹 예능이 익숙하지 않았던 처음에는 신서유기가 처음 방영될 때 처음에는 방송으로 봐야 하나 어디서 봐야 하나 우왕좌왕하였다. 바로 이것이 웹 예능이라는 것이라서 시나리오가 미리 작성되지 않고 편집을 통해 인터넷에 매개가 되며 유통되는데 짧은 클립을 통해서 계속 웹에서 업로드되는 형태의 새로운 예능 플랫폼이었다. 기존의 예능프로그램의 형태에는 TV를 통하여서 방송사에서 제공되는 콘텐츠였다. 하지만 웹 예능은 기존의 방송사의 제작자가 아니라 다른 주체가 예능을 만들어 공급하는 형식의 예능이다. 웹예능은 새로운 웹콘텐츠로 가공하려는 시도이다. 이러한 웹 예능은 2015년 신서유기의 프로그램을 시작으로 촉발하여 현재 여러 가지 예능을 쏟아내고 있다. 이렇게 웹 예능과 웹 예능의 신서유기에 대해서 알아보고 이가 어떠하 특징을 가지는지 알아보고 성공사례와 이슈에 대해서 분석해 보고 장단점과 그리고 대안을 한번 알아보겠다.
2. 본론
(1) 가장 관심 있는 웹예능인 신서유기의 관심 이유
나는 평소에 SNS와 모바일인터넷에 관심이 많았다. 그중에서도 웹 예능에 관심이 많아서 ‘웹 예능 신서유기의 개념과 및 특징’을 리포트의 주제를 선정하게 되었다. 내가 항상 재미있게만 보았던 예능 프로 그램이 학문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었다는 사실은 대중 인터넷 문화에 익숙하고 항상 곁에 있는 그러한 문화가 하나의 학문으로도 존재할 수 있었다는 사실에 이 리포트를 쓰면서 흥미로웠다. 신서유기는 인지도가 높은 제작진의 참여로 높은 조회수를 긍정적인 성공적인 결과로 나타내었다.
참고 자료
홍주현 (2016). 웹 플랫폼 프로그램 시청 유형프로그램의 화제성이 프로그램에 대한 정보 확산에 미치는 영향 연구
정건분(Jianfen Ding),and 전범수(Bum Soo Chon). "방송 연예인에 대한 의사인간관계와 이미지가 TV 프로그램 시청의도에 미치는 영향 연구 -강호동을 중심으로-." 영상문화콘텐츠연구 20.- (2020): 141-164.
SNS와 모바일인터넷 교안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