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지도자_다음의 주제에 대해 보고서를 작성해 주세요. 중국정치 지도자에 대한 평론(왕안석)
- 최초 등록일
- 2022.03.25
- 최종 저작일
- 20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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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왕안석
2) 왕안석의 신정
3) 이후 중국의 근현대사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혼란스러웠던 당 말에 오대십국 시기를 통일을 한 조광윤의 송은 경제적, 문화적으로 큰 발전을 이뤘다. 통일로 인한 생산력 발전과 산업의 발달은 상업에 있어 번영을 이뤘다. 하지만 화려했던 송은 번영을 지속하지 못했다. 경제와 문화 발달과 비교하여 정치적 발달은 매우 더뎠다. 국가 재정이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하여 위기가 발생하여서 나라를 제대로 통치를 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중원의 통일은 이뤘지만 그것에 맞는 관제, 법이 개혁이 되지 못했고, 당의 제도를 답습을 하는 정도에 그쳤다. 오대십국 시기는 나라가 계속 변경이 되기에 불안정한 시기이고, 다양한 민족들이 중원을 차지하였다가 멸망을 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제도들은 개혁하기 위하여 왕안석의 도움을 받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왕안석의 신정에 대하여 논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 근현대사는 어떠한 변화를 이뤘는지를 논해보도록 하겠다.
2. 본론
1) 왕안석
왕안석은 중국 북송시대의 문필가이자 정치인이다. 1069~1076년에 신정의 개혁 정치를 시행하였다. 그는 문필가이자 시인으로 훌륭한 산문, 서정시를 남겨서 당송팔대가 가운데 한 명으로 꼽히고 있으며, 후대에 큰 영향을 주었다. 그리고 북송 6대 황제인 신종에 발탁이 되어서 1069~1076년에 신정이라고 불리는 모역법, 청묘법, 보마법, 보갑법, 시역법 등 정책을 추진한 정치 사상가로 알려졌다. 위와 같은 개혁은 대지주, 대상인, 고리대업자들과 정부 안의 보수파 반발에 부딪혔다. 1074년에 기근마저 나타나서 반발이 커져 신종은 왕안석을 강력주지사로 좌천을 하여 무마시키려고 하였다. 이듬해 다시 동중서문하평장사로 임명되었지만 황제에게 전권을 위임을 받지는 못하였다. 또한, 아들을 잃는 일도 일어나 모든 관직에서 물러나 강녕부로 은거를 하였다.
왕안석은 유학의 실용적인 해석과 응용을 강조하였고, 시경, 서경, 주례 등을 독창적으로 해석했다. 유학의 도덕주의적인 전통에서 벗어나서 법치를 강조하였으며, 이것을 실천으로 옮겼다.
참고 자료
제임스 류 지음, 이범학 옮김/『왕안석과 개혁정책』/지식산업사, 1991
김영진 편저/『중국오천년사』/대광서림, 2001
이재룡/「王安石 변법의 개혁 사상에 대한 고찰」/『중국철학』7집/중국철학회.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