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정신간호학 실습Vsims사례연구 경계선 인격장애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대상자 Sandra Littlefield

rlaxhrl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3.21
최종 저작일
2022.03
18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가격 3,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정신간호학 실습Vsims사례연구 경계선 인격장애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대상자 Sandra Littlefield"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경계성 인격 장애 문헌고찰
1. 정의
2. 증상
3. 진단
4. 치료
5. 간호

Ⅱ. 시나리오 상황요약
1. 상황
2. 배경
3. 주 호소(Chief Complaint)
4. 현병력(History of Present Illness)
5. 사회력(Social History)
6. 정신상태검진(Mental Status Examination)
7. 신체검진(Physical Examination)
8. 진단검사
9. 간호력

Ⅲ. 간호진단

Ⅳ. 사례연구과정

Ⅴ. 디브리핑
1. Reaction Phase
2. Description Phase
3. Analysis Phase
4. Application/Summary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계성 인격 장애 문헌고찰
1. 정의
경계성 인격 장애(BPD)는 경계성 인격 장애는 관계, 자아상, 기분, 행동의 불안정성과 거절당하고 버려질 가능성에 대한 과민성의 패턴이 만연함을 특징으로 합니다. 경계성 인격 장애가 있는 사람은 거절과 버려짐을 두려워하는데, 이에 대한 일부 이유는 혼자가 되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의사는 자주 변하는 관계, 자아상, 기분 및 자기 파괴적이고 충동적인 행동을 비롯한 특정 증상을 근거로 경계성 인격 장애를 진단합니다. 심리 치료는 자살 행동을 줄이고, 우울증을 완화하며, 이 장애가 있는 사람들이 더 잘 생활하도록 도울 수 있지만, 증상 완화를 위해 약물이 필요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경계성 인격 장애가 얼마나 흔한지에 대한 추정치는 다양합니다. 이는 미국 내 일반 인구의 2% 내지 약 6% 정도에서 발생한다고 봅니다. 남성보다 여성에서 더 흔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완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증상
경계성 인격 장애가 있는 사람은 대개 본인이 느끼는 것보다 더 안정되어 보입니다.
1) 버려짐에 대한 두려움 - 경계성 인격 장애가 있는 사람은 버려짐을 두려워하는데, 이에 대한 일부 이유는 혼자가 되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때때로 이들은 본인이 존재조차 하지 않는다고 느낄 때가 있는데, 이러한 느낌은 본인을 돌보는 사람이 없을 때 주로 느낍니다. 이들은 종종 공허함을 느낍니다.
- 이 장애가 있는 사람이 곧 버려질 것이라고 느끼는 경우, 이들은 일반적으로 두려움을 느끼고 화를 냅니다.

2) 분노 - 경계성 인격 장애가 있는 사람은 본인의 분노를 조절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대개 부적절하고 격렬하게 화를 냅니다. 이들은 매섭게 빈정대거나, 비꼬거나, 분노에 차서 장황하게 비난하는 것으로 자신의 분노를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들의 분노는 대개 친구, 연인, 가족 구성원, 그리고 때로는 의사에게로 향하며, 이는 본인이 방치되거나 버려졌다고 느끼기 때문입니다.

참고 자료

윤은자 외 공저, 성인간호학Ⅱ, 수문사, pp. 1189- 1199
정신건강간호학 (한금선 저, 수문사). 2020. 08.26
『 경계선 인격 성향을 가진 대학생의 신경심리 프로파일』, 성신여자대학교, 2015.
『 경계성 성격장애의 교육과제에 대한 연구: 학생선수의 인격교육을 중심으로』, 『『 A Study on Educational Tasks of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Focused on Moral Character Education for Student-Athletes』』, 2015, 한국체육대학교 체육과학연구소, 조정호
최신기본간호학1 (2019)PP. 71-81
질병관리본부 국가건강정보포털
(http://health.cdc.go.kr/health/HealthInfoArea/HealthInfo/View.do?idx=2880)
기본간호중재와 술기 (수문사, 2019)
권경인, 김지영, 『 자살 및 자해 상담 교육프로그램 요소에 대한 탐색적 연구』, 『『 An Exploratory Study on the Elements of an Educational Program for Suicidal and Self Harm Counseling: Focusing on Counselor’ Needs』』, 학습자중심교과교육학회지, 2021, 307p ~ 328p
『 우울증 환자 집단에서 비자살적자해가 자살시도에 미치는 영향』, 『『 Influence of Non-Suicidal Self-Injury on Suicide Attempt among Depressed Patients』』, 한국심리학회지, Cho Long Kim, Seung-Hwan Lee, Hyein Chang ,2018, 465p ~ 478p

자료후기(1)

rlaxhrl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정신간호학 실습Vsims사례연구 경계선 인격장애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대상자 Sandra Littlefield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