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대한민국에서는 난민을 혐오하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습니다
- 최초 등록일
- 2022.03.16
- 최종 저작일
- 202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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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 사회복지실천론
주제: 최근 대한민국에서는 난민을 혐오하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습니다.
법무부에 따르면 2020년 대한민국의 난민 신청 건수는 6,684명입니다. 하지만 이 중에서 난민 지위를 인정받은 사람은 약 1%인 단 69명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각종 포털, 뉴스에서는 대부분 난민을 혐오하는 글들이 베스트 댓글로 선정됩니다. 또한 2020년 유엔난민기구(UNHCR)와 한국리서치가 국내 남녀 1,016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조사에서 난민 수용에 반대하는 비율은 절반이 넘은 53%라고 밝혔습니다.
대한민국에서 발생한 난민 혐오에 대한 자신의 견해, 그리고 사회복지사는 사회복지 실천 영역(문화 다양성)에서 난민 혐오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작성해주세요. 일반인이 바라보는 난민이 아닌 현장에서 일하는 사회복지 실천가가 어떻게 난민을 바라봐야 하는지에 대해서 작성해주시면 됩니다(A4 2페이지 내외).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대한민국에서 발생한 난민 혐오에 대한 자신의 견해
2. 사회복지사가 사회복지 실천 영역(문화 다양성)에서의 난민 혐오에 대한 수용 여부
3. 현장 사회복지 실천가가 난민을 바라보아야할 시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2018년 중순 경 무비자 제도를 통해서 제주도로 들어온 예멘 난민들은 최근까지도 대한민국에 난민을 혐오하는 분위기를 조성하며 커다란 화두를 안겼다. 법무부에 따르면 2020년 기분 우리나라 난민 신청 건수는 6,684명이나 난민 지위를 인정받은 사람은 약 1%인 단 69명이다. 그러나 각종 포털이나 뉴스에는 난민을 혐오하는 글들이 베스트 댓글로 선정되고 2020년 기준 유엔난민기구(UNHCR)와 한국리서치가 국내 남녀 1,016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한 난민 수용 반대 비율은 절반을 넘은 53%로, 우리나라는 1994년 이래 난민제도를 시행해왔으나 제도 존재나 사회적인 인식이 분리된 상태인 것으로 보인다. 이에 본론에는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난민 혐오에 대한 나의 견해와 사회복지사는 문화의 다양성은 사회복지 실천 영역에서 난민 혐오를 어떻게 받아들여야 하는지의 나의 견해와, 일반인이 바라보는 난민이 아니라 현장에서 일하는 사회복지 실천가가 어떻게 난민을 바라봐야하는 지에 대한 논해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
1. 대한민국에서 발생한 난민 혐오에 대한 자신의 견해
1) 대한민국에 발생한 난민 혐오의 배경
우리나라는 단일 민족 국가 같이 형태의 단일성에 기반 하여 정체성을 표방하며 이주자나 난민들이 완전한 타자로 사회 구성원 지위를 얻지 못한 채로 사실상 공존하는 경우로 우리나라에서 한국여성을 위협할 잠재적 성범죄자, 위험한 테러리스트, 박해 사유 없는 가짜 난민 혐오 형태가 등장하면서 사회적 큰 이슈가 되고 이주자들의 취약한 지위가 명확하게 되었다. 다음 난민 혐오가 나타난 우리나라 배경에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1) 소수자 혐오의 연장선
난민 혐오는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소수자 혐오와 비슷한 맥락이다. 우리나라에서 누적된 소수자들에 대한 차별은 현재에도 적극적인 분노와 함께 혐오 형태로 가시화 된다. 여성이나 장애, 성소수자 같은 집단을 개인이 아닌 집단으로 규정하여 차별을 구조화하는 정당성 발언들은 존재의 주방의 취지까지 등장하고 있다.
참고 자료
사회복지현장 누구에게나 어디서나 언제나 인권, 한국사회복지사협회, 2018
2019 광주아시아포럼 융합세션 발제문 난민 혐오와 차별을 극복하기 위한 시민사회의 역할, 이일 https://apil.or.kr/?p=12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