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이상심리학-B집단 성격장애 4가지(히스테리성 성격장애, 자기애성 성격장애, 반사회성 성격장애, 경계성 성격장애)의 각각의 특징을 조사하기. 그리고, 4가지 성격장애 각각에 속할 것으로 추정되는 인물을 한 명씩 찾아 각각의 예시로 들고, 왜 그 성격장애를 가졌을 것으로 추측했는지 근거를 들어 설명하기.

피스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2.03.07
최종 저작일
2022.02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3,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4가지 성격장애 각각에 속할 것으로 추정되는 인물을 한 명씩 찾아 각각의 예시로 들고,
왜 그 성격장애를 가졌을 것으로 추측했는지 근거를 들어 설명하기."에 대한 내용입니다.
B움사이버평생교육원 과제로 교수님께서 남겨주신 과제평가는 학습자 중 상위로
B군 성격장애의 특징을 기술하고 각 성격장애에 해당하는 사례를 모두 제시하셨습니다.
인물에 대한 설명에서는 성격장애의 증상으로 볼 수 있는 특징을 적절히 기술하셨습니다.
하시며 저의 과제의 결론이 인상깊었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참고하시어 본 과제가 학습자님의 학습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Ⅰ.서론
1. DSM-5이란?

Ⅱ.본론
1. 히스테리성 성격장애
2. 자기애성 성격장애
3. 반사회성 성격장애
4. 경계성 성격장애

Ⅲ.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서론
사람은 살아가면서 수많은 사람을 마주한다. 온라인에서든 오프라인에서든 직업, 나이, 특성, 성별 등 나와 다른 다양한 사람들을 볼 수 있다. 사람들은 때때로 다른 사람의 이상행동이나 부적응적인 모습을 보고는 아, 저 사람 문제 있어. 라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문제 있는 사람'은 왜 이상행동이나 부적응적인 행동을 하는 것일까? 본 과제를 통해 인간에게 나타나는 이상행동을 일으키는 정신장애의 진단 분류체계인 DSM-5가 증상적 유사성에 따라 나누는 3가지 집단 중 B 집단 성격장애 4가지(히스테리성 성격장애, 자기애성 성격장애, 반사회성 성격장애, 경계성 성격장애)의 특성을 알아보고, 이 4가지 성격장애에 속할 것으로 추정되는 인물을 찾아 그 이유를 설명함으로써 이상심리학과 DSM-5의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1) DSM-5란?
DSM-5란 정신장애의 공식 진단 분류체계로 미국과 우리나라에서 주로 이용하는 분류체계이다. 정확한 명칭은 정신질환의 진단 및 통계 편람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Disorder :DSM)이다.

Ⅱ.본론
(1) 히스테리성 성격장애: 연극성 성격장애
이 성격의 특징은 관심을 끄는 행동과 과도한 정서성이다. 이들의 외모와 행동은 부적절하게 성적으로 유혹적이고, 도발적이며 자신을 극적으로 표현하고, 과장된 표현방식을 가지고 있다.

참고 자료

이우경, 「DSM-5에 의한 최신 이상심리학」, 학지사(2022), p40, p365, 368
엄정효, 어금니아빠 이영학 전과 18범, 그 오해와 사실, 업타운 뉴스, 2017.10.19.
(http://www.updow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74489)
박진희, 이영학 "아내 성매매 알선 등 모두 인정"…재판 중 눈물, 뉴시스 2018.01.23.
(https://newsis.com/view/?id=NISX20180123_0000210408&cID=10201&pID=10200)
채혜선 "이영학, 아내 사망 3일 후 성인사이트에 '동거녀 구함'" 중앙일보, 2017.10.29.
(https://www.joongang.co.kr/article/22060344#home)
김수정, 유춘길, 조아람, 서주희, 김지나, 성우용 and 박장호. (2012). 연극성 성격장애를 지닌 신체화장애 환자 치험 1례. 동의신경정신과학회지, 23(2), 85-98.
다음 백과 「도널드 존 트럼프, Donald John Trump」 ,미국 제45대 대통령
밴디 리, 「도널드 트럼프라는 위험한 사례」,정지인, 이은진 역, 심심(2018), p85
[네이버 지식백과] 사도세자 - 아버지의 명령으로 뒤주에서 굶어 죽다
(이다지 한국사 : 전근대 편, 2015. 12. 11., 이다지)
정유석 [오픈 업] “사도세자의 정신병” 중앙일보 2008.01.10
(https://www.koreadaily.com/news/read.asp?art_id=510334)
이상흔 “사도세자는 조선 왕조 최악의 연쇄살인마였다-모두 1백여명 살해,하루에 6명도 살인”정경조선 2015.09.23.
(http://pub.chosun.com/client/article/viw.asp?cate=C03&nNewsNumb=20150918406)
김효선, “너무 일찍 태어난 여인 마릴린 먼로”,여성신문, 2005.5.12
(http://www.women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9157)
김학순, “성격장애가 스타를 만든다?”,경향신문, 2009.4.23
(https://www.khan.co.kr/article/20*************)
피스
판매자 유형Bronze개인인증
소개
학점은행제를 통해 심리학, 청소년학 과목 이수했고,
심리학 학사학위 취득하였습니다.
성적은 A이상입니다.
전문분야
인문/어학, 교육학, 예체능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생활스포츠지도사 보디빌딩 2급
    (문화체육관광부)
  • 청소년지도사 2급
    (여성가족부)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이상심리학-B집단 성격장애 4가지(히스테리성 성격장애, 자기애성 성격장애, 반사회성 성격장애, 경계성 성격장애)의 각각의 특징을 조사하기. 그리고, 4가지 성격장애 각각에 속할 것으로 추정되는 인물을 한 명씩 찾아 각각의 예시로 들고, 왜 그 성격장애를 가졌을 것으로 추측했는지 근거를 들어 설명하기.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