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정보체계론 ) 메타버스를 설명하고, 메타버스 확산에 대한 정부의 역할을 설명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2.02.27
- 최종 저작일
- 20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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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
2. 메타버스 확산에 대한 정부의 역할
본문내용
1. 메타버스란 무엇인가 ?
최근 언택트(untact) 시대가 열리면서 비대면, 원격교육, 화상회의 프로그램들의 확산되었다. 그렇다면 이전까지는 이러한 세계가 없었던 것일까? 몇몇 사람들은 완전히 다른 세계가 펼쳐진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나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온라인 게임이나 SNS를 통해서 현실 세계와 함께 해왔으며 소설이나 영화, 또는 게임 속에서 만들어진 세계관도 하나의 메타버스라고 생각한다. 다만 이것을 일방적으로 받아들이거나 또는 소수의 문화라며 배척하던 대중에게 그 세계에 뛰어들어서 개척할 도구와 마음이 생겼을 뿐이다.
메타버스란 무엇인지를 설명하기 전에 용어를 살펴보려고 한다. 왜냐하면 이 용어 자체에도 메타버스가 무엇인지를 뜻하는 요소들이 숨어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메타버스는 메타(Meta)와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이다. 그리스어인 메타(Meta)는 ‘다음, 그 후(After)'를 의미하기도 해서 메타버스가 실제 세계의 존재가 다음으로 존재하는 세계임을 내포한다고 본다. 또 다른 용어 해석으로는 메타(Meta)를 '초월(Transcendency)' 또는 '그 이상(over)'로 메타버스는 '초월적 세상'으로 해석하고 있다. 또한, 유니버스(universe)의 경우에도 단지 어떤 거대한 장소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우주의 특성인 같은 크기로 머무르지 않고 확장할 수 있는 공간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그렇다면 메타버스라는 용어는 언제 만들어진 것일까 ? 메타버스라는 용어는 1992년 스티슨븐의 소설 ‘스노우 크래쉬’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이 소설 속에서 컴퓨터 기반의 세계(computer generated universe)를 표현하는 용어이자, 가상현실 (virtual reality)의 개념으로 사용되었다. 하지만 현재 메타버스라는 용어는 더 포괄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메타버스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영화를 통해서 메타버스의 개념을 직관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물론 영화에서 시사하는 바에 대해서는 개개인마다 다르게 느끼겠지만 메타버스가 어떤 것인가를 받아들이기에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먼저, 거대한 메타버스 안을 표현한 ‘매트릭스(1999)’, 실제 물리적 존재로 접속하는 ‘아바타(2009)’, 거대한 게임 속 세상으로 접속하는 ‘레디 플레이어 원(2018)’이 있다.
참고 자료
송원철, 메타버스 해석과 합리적 개념화, Informatization Policy Vol. 28, No.3, 2021
ASF, MetaverseRoadmapOverview, A Cross-Industry Public Foresight Project, 2007
정준화, 메타버스(metaverse)의 현황과 향후 과제, 국회입법조사처, 2021
김정민, 국내외 메타버스 플랫폼과 콘텐츠 비즈니스 동향, Media Issue&Trend Vol.45, 2021
ASF, MetaverseRoadmapOverview, A Cross-Industry Public Foresight Project, 2007
헤럴드 경제, 가상세계시장, 2030년 1700조원 성장, 2021.5.18.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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