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콘텐츠의 징후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 최초 등록일
- 2022.02.09
- 최종 저작일
- 2022.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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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주제: 대중문화 콘텐츠의 징후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괴물과 관련된 콘텐츠의 흥행
2. 괴물과 관련된 콘텐츠 흥행 현상 해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음악을 듣고, 주말에는 여가 생활을 위해 영화관을 찾아가거나 텔레비전을 시청한다. 어색한 자리에서 대화의 물꼬를 트기에는 연예인 얘기만 한 것이 없다고도 한다. 그러니까 우리는 대중문화에 둘러싸여 살아가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 대중문화의 영향력도 실로 대단하다. 사회 구성원 누구도 대중문화가 존재 여부나 위력에 대해서 부정하지 못할 것이다. 이미 대중문화는 우리의 일상에 녹아있고, 인지하지 못할지언정 그를 향유하며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모든 이야기를 시작하기에 앞서 대중문화가 무엇인지 짚고 넘어갈 필요가 있을 것이다. 대중문화라는 용어는 독일어 ‘마스(Mass)’와 ‘쿨투어(Kultur)’의 복합어라고 한다. 많은 정도를 의미하는 마스, 마센(마스의 복수형)이란 유럽 사회에서 교육을 받지 못한 귀족이 아닌 집단을 지칭하는 말이다. 문화를 의미하는 쿨투어는 영어로 하이 컬쳐(High Culture) 그러니까 고급문화를 의미한다. 유럽 사회에서 양질의 교육을 받은 엘리트 계층이 수용하고 향유하는 미술이나 음악, 문학부터 건축의 장식, 조경, 그리고 이를 수용하는 지식인의 감정이나 사고 유형이 이르기까지를 의미하는 방대한 뜻의 단어이다. 이 2개의 독일어를 합성한 ‘마센 쿨투어’는 영어로 매스 컬쳐(Mass Culture)로도 부를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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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승, ‘2019년 영화 관객 2억2,000만 명 역대 최고···수익률은 '극한직업' 빼고 모두 마이너스, 서울경제, 2020.03.13 https://www.sedaily.com/NewsVIew/1YYWO4H1A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