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 사회적 자본을 반드시 포함한 2개 이상의 핵심어를 사용해 에세이 한 편을 자유롭게 써주세요.
- 최초 등록일
- 2022.01.11
- 최종 저작일
- 2021.12
- 5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5,000원4,75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의 삶 속에서 디지털정보 활용 능력은 점점 생존의 문제로 넘어가고 있다고 생각한다. 나이와 관계없이 수많은 사람은 스마트폰과 같은 모바일 기기를 보유하고 있고, 시간이나 장소 구애 없이 와이파이를 이용해 원하는 정보를 수집하여 활용하는 것이 일상적으로 변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우리는 사회적 자본의 개념에서 수많은 사람과 온라인으로 관계를 형성하면서 살아가고 있으며,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관계로 인한 이익을 창출하기 위한 행위도 할 수 있게 됐다.
그러나 이런 변화가 과연 우리가 모두 편리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도록 돕는 요인인가에 관해 물음에는 아니라고 대답할 수 있다. 디지털정보 활용 능력이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밖에 없는 여러 취약계층은 사회로부터 격리되는 감정이나 우울감 등으로 부정적인 감정을 느낄 수밖에 없다. 또한, 모든 것이 온라인으로 해결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함으로써 발생하는 문제도 많다고 생각한다. 최근에는 ARS 상담보다 모바일로 보이는 서비스를 활용하여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 기업이나, 키오스크를 활용하는 등 디지털정보 활용 능력의 극대화가 일어나고 있는 상황 속에서 그 기능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게 될 경우, 일상생활의 어려움을 겪게 되며 기본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들에서도 난관에 봉착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송다영 (2020). 영화 <기생충>에서 나타나는 혐오의 표현과 양상. <한국극예술연구>, 69권, 179-211.
http://www.riss.kr/link?id=A107059630
김현아 (2020). 봉준호 영화에 나타난 공간과 로컬리티: <살인의 추억>, <괴물>, <기생충>을 중심으로. <문학과 영상>, 21권 2호, 249-278.
http://www.riss.kr/link?id=A107084275
허만섭 (2020). 문화자본론 관점에서 본 영화 <기생충> - 현대적 아비투스 계급의 발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19권, 139-164.
http://www.riss.kr/link?id=A1065856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