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강의자료-인, 의, 예. 지
- 최초 등록일
- 2022.01.07
- 최종 저작일
- 202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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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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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은(殷)
제정일치의 사회-무축왕(巫祝王)
최고신인 상제(上帝)의 존재를 믿었고 조상신을 숭배
상제는 은족을 수호하고 복을 내려준다고 믿음
조상, 신에 대한 제사- 기복 신앙
갑골(甲骨) 복사를 통해 신의 의지를 물음- 전쟁의 승리나 비의 여부
순장(殉葬)의 유행- 사후 세계에 대한 믿음
정령신앙(animism)
알 수 없는 것에 대한 두려움.
물신숭배(物神崇拜) ·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精靈說)
자연 그 자체에 대한 신앙
사직(社稷) -토지와 곡물의 신을 모신 사당.
사는 큰 땅을 의미하여 후토(后土)라고도 함. 직은 곡물을 의미하여 풍작을 위해 바치는 것. 국가 종교 행사의 중심지
샤마니즘(shamanism): 무(巫)
신과 제사와 관련한 직능을 가진 사람
지(智), 성(聖), 명(明), 총(聰)과 같은 능력을 갖고 있어야만 신명이 내려올 수 있음.
무축왕(巫祝王)
주(周)
천에 대한 신앙: 주재자로서의 천의 등장.
덕(德)이 있는 자가 천을 대신하여 세상을 다스림[天子]. 천명(天命)
조상 숭배 의식 - 종묘, 사당
종법(宗法)주의적 봉건사회.
친친(親親): 친족간의 위계. 존존(尊尊): 사회적 신분질서의 차등
논어와 공자
* 『사기』「공자세가」
- 공자는 노(魯)나라 창평향 추읍에서 태어났다. 그의 선조는 송(宋)나라 사람으로 공방숙이다. 방숙은 백하를 낳았고, 백하는 숙량흘을 낳았다. 숙량흘은 안씨와 야합(野合)하여 공자를 낳았다. 니구산에서 기도하여 공자를 얻었다고 하여 중니라고 하였다.
- 천하에는 군왕에서 현인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이 있어 왔다. 모두 살아있을 때에는 영화로웠으나 죽으면 그만이었다. 그러나 공자는 포의로 일생을 마쳤지만, 10여 세대가 지난 지금 학자들은 그를 존숭한다. 그뿐만 아니라 천자, 왕족과 제후에서부터 육예의 학술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모두 공자를 판단기준으로 삼으니, 가히 성인이라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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