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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학의 이해 ) 탈레스에서 플로티노스에 이르는 철학자들의 진리에 대한 탐구를 소크라테스와 피론 그리고 스토아 학파의 제논과 아카데미 학파의 아르케실라오스 등을 중심으로 논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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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1.07
최종 저작일
20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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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소크라테스
(2) 피론
(3) 제논
(4) 아르케실라오스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철학은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원칙과 원칙을 명확히 하는 학문 분야이다. 철학은 또한 음악, 과학, 사회학, 심리학, 수학의 분야이다. 과거 철학자들은 우리가 철학이라고 부르는 '인간 존재'의 문제뿐만 아니라 인간의 사회적, 윤리적 가치까지 논했다.
과거 철학자들은 위대하다고 할 수 있는 학교를 이끌었던 중심 철학자들의 사상과 사상을 바탕으로 학파를 구성했다. 학교마다 중심사고의 방향과 원칙이 달라 특성에 따라 합의할 수 없는 학파가 3곳이나 되고 여기에 치론이 더해져 4곳이 대표적이다. 대표적인 것이 소크라테스가 가르친 플라톤 학파, 스토아 학당, 마지막으로 피론이다. 다음은 각 관점을 요약한 것으로, 진실에 대한 태도 차이가 크다. 우선, 아리스토텔레스는 진리는 수학이 아니라 철저한 탐구와 사상을 통해 수학에서 발견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러므로 그들은 수학적 사건과 그들에 대한 체계적인 토론에 큰 중요성을 부여한다. 아르케실라오스 중심의 학교는 플라톤의 회의론에 대한 중심적 사고를 발전시키고 회의론을 만들었다. 진실은 찾을 수 없는 것이라는 생각에 회의론이 토대를 마련했다. 제논을 중심으로 한 스토아 학파는 금욕주의를 표방하며 감수성보다는 이성의 영역을 강조했다. 그는 현실적 욕망과 욕망을 초월해야만 행복이 성취될 수 있으며, 진정한 행복은 우주의 진리를 합리화하고 추구해야 이룰 수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므로 우리는 우리의 삶을 어렵게 만드는 걱정과 걱정, 경제적 욕망을 극복해야 합니다." 마침내 피론은 아르케실라오스 회의주의의 가치로 돌아섰고 스토아 학파를 중심으로 한 독단주의로 되돌아갔다. 이들은 신아카데미가 진리를 탐지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며 스토아학파처럼 진실은 탐지할 수 없으며 진정한 회의론자들은 진리가 무엇인지 명확하게 판단하지 말고 언젠가는 진리가 발견될 수 있다고 믿어야 한다고 비판했다.

참고 자료

김유석. 소크라테스의 유산을 찾아서 - 소 소크라테스학파 연구. NRF KRM(Korean Research Memory), 2014. (http://www.riss.kr/link?id=G3659997)
안광복. "Elenchos(῎Ελεγχος)를 중심으로 본 소크라테스 철학방법론." 국내박사학위논문 서강대학교, 2006. 서울 (http://www.riss.kr/link?id=T10865580)
이진욱. "플라톤의 『소크라테스의 변론』편에 나타난 올바름에 대한 분석." 국내석사학위논문 건국대학교, 2006. 서울 (http://www.riss.kr/link?id=T10923108)
박승권(Park Seung-Kwon). "스토아학파의 진리의 기준(kritērion tēs alētheias)." 哲學論叢 77.3 (2014): 141-160. (http://www.riss.kr/link?id=A100067041)
Gourinat, Jean-Baptiste. 스토아주의. 경기도: 글항아리, 2016. (http://www.riss.kr/link?id=M14181606)
박규철. "회의냐 독단이냐? ― 중기 아카데미 학파의 아르케실라오스의 회의주의." 大同哲學 64.- (2013): 153-175. (http://www.riss.kr/link?id=A99874313)
박승권. "피론학파의 회의주의 연구 : ‘탐구(zētēsis)’ 개념을 중심으로." 국내박사학위논문 연세대학교 일반대학원, 2016. 서울 (http://www.riss.kr/link?id=T144505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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