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정리 ) 논문 개항기 김홍도 풍속화의 모방과 확산, 신선영논문 내용을 발췌하여 정리
- 최초 등록일
- 2022.01.07
- 최종 저작일
- 2021.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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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논문 [개항기 김홍도 풍속화의 모방과 확산], 신영선 저 요약
(2) 김홍도의 ‘단원풍속도첩’ 분석
(3) ‘단원풍속도첩’ 진짜 창작자에 관한 논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조선시대의 화가이자, 영조 그리고 정조 시절의 문예 부흥기부터 순조 초기 부임 시절까지 왕성한 활동을 보여준 김홍도는 어린 시절부터 아주 뛰어난 재능을 보여주기 시작했다. 강세황을 스승으로 모시며 지도를 받아서 그림을 그려내기 시작했으며, 스승의 추천으로 도화서의 화원까지 부임하게 되었고 왕에게 까지 소문이 들어가서 당시 왕이었던 정조의 무한 신뢰 속에 그 당시 최고의 화가로 자리 잡게 되었다.
불화는 물론 화조, 인물화 등 모든 그림 장르를 가리지 않고 그려내며 모든 장르에서 유명했지만, 특히나 그가 유명하게 된 계기로 꼽자면 바로 산수화, 그리고 풍속화에 매우 능했기 때문이다.
이렇게 당대 최고의 명성을 누렸던 김홍도에 대해서 앞으로 이어질 글에선, 주어진 논문 [개항기 김홍도 풍속화의 모방과 확산]에 대한 대략적인 요약과 함께 김홍도의 수작이라고 일컫는 ‘단원풍속도첩’ 작품 분석과 관련된 여러 사항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또 생각하여 보도록 한다.
Ⅱ. 본론
(1) 논문 [개항기 김홍도 풍속화의 모방과 확산], 신영선 저 요약
이 논문의 주요 주제는 김홍도 작품들 중에서도 모사작과 관련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이런 모사작들은 사실 개항기 시대 그림 시장에서 풍속화의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며 해외에서도 찾는 양상을 보이자, 해외에 모사작들을 유통하는 현상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개항 이후 서양인들이 한국 그림에 관심을 보이며 한국 그림 시장에 뛰어들기 시작하자, 오롯이 국내 수요자들만 있었던 한국의 그림 시장이 활기를 띄게 되었다는 것이 바로 이 문제의 시발점이라고 말하는 것이다. 그리고 특히나 서양인들은 모두 자신들의 문화와 전혀 다른 동양의 문화가 들어가있는 풍속화를 수집하고 싶어하는 그 수집욕 역시 시발점이 될 수 있다.
이러한 요인에 따라서 김준근 같은 화가들이 속속이 등장하면서 이런 서양인들의 요구에 따라서 다른 그림도 아닌 풍속화만 거의 공장처럼 찍어내는 시기가 도래하게 되었다. 하지만 이때 분명 이들이 그려낸 엄청난 풍속화들이, 김홍도의 풍속화에서 많은 영향을 받아서 제작되었다는 사실을 분명 관찰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개항기‘김홍도 풍속화’의 모방과 확산. 신선영. 美術史學硏究 第283·284號 2014. 12, pp. 115~142
국립중앙박물관, 국립중앙박물관 선정 우리 유물 100선 중 단원풍속도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