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론) 바리공주 신화 구조분석_2009
- 최초 등록일
- 2021.12.13
- 최종 저작일
- 200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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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사단위 나누기
2. 텍스트 분석
1) 등장인물
2) 공간
3) 통합
3. 결론
본문내용
우리 조는 바리공주신화에 대해 구조적 분석을 해보고자 한다. 우선 구조주의에 따른 분석이 이번 우리 강의에 주된 논의였으며, 신화를 그 분석대상으로 하는 것이 수업의 취지에도 맞고 우리 스스로에게도 공부가 될 수 있는 주제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우리 조는 어떤 신화를 분석을 할까하다가 비교적 친숙하면서도 여러 가지 방향으로 분석해 볼 수 있는 신화로 생각해 낸 것이 바리공주 신화이다. 그리고 바리공주신화의 여러 판본 중 경기 배경재본을 가지고 분석 대상을 삼았다.
우리조가 바리공주신화를 분석하고자 했을 때 이론적으로 차용해 온 부분은 시학이다. 시학이란 텍스트가 독자에게 낮설게 하기 등의 기법을 제공해 독자가 사건의 연속에서 빠져나와서 텍스트에서 생성되는 새로운 담론으로 빠져들게 만드는 것을 미학이라고 보고, 이 미학이 어떻게 구성되는지 연구하는 학문이다. 우리 조는 이러한 시학의 관점을 수용해 바리공주의 신화에서 신화가 어떠한 구조를 만들어 내서 독자를 집중하게 하는 담론이 무엇이고 그 담론에 기저에는 우리가 이 신화에 공감하고 읽을 수 있는 공통된 가치관 있다고 생각해 찾아 보고자 했다. 그리고 그러한 담론은 바리공주신화의 표면에서 찾을 수 있는 게 아니라 토마제프스키나 세그레 등이 주장한 바와 같이 표면에 있는 서사보다 더 심층에 있는 서사의 흐름 속에 있다고 보았다.
그래서 우리 조는 우선 실제 텍스트를 토마재프스키가 이야기한 ‘모티브’와 비슷한 개념으로 ‘서사단위’를 나누어 봤다. 이 서사단위는 모티브와 비슷하게 이야기를 가장 작은 주제적 단위로 쪼갠 것이고, 이 단위들은 구조적인 성격을 가진다. 그리고 이러한 서사 단위들에서 행위항을 중점으로 분석해보고 서사 속에서 공간의 이동을 밝히면서 이러한 서사가 어떠한 담론을 가지고 신화를 생성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그리고 분석을 하고 나면 최종적으로 바리공주신화의 가장 기저에 깔린 가치관이 무엇인지도 알 수 있을 거라는 전제는 하고 시작했다.
참고 자료
『서사무가 <바리데기>에 나타난 욕망의 의미와 바리데기 신화의 현재성』, 이민희
『바리데기와 용서의 미학 -아버지의 폭력에 대한 태도』, 서명희
『<파라21> 대담 시리즈 모음』中 허영의 텍스트로서의 무조신화
『낭만적 거짓과 소설적 진실』, 르네 지라르
『해체의 설화학』, 송효섭, 2009
『서사무가)바리공주 전집.1』, 김진영,홍태한, 서울 : 민속원, 2004
『서사무가)바리공주 전집.2』, 김진영,홍태한, 서울 : 민속원, 2004
『서사무가)바리공주 전집.3』, 이경업,홍태한, 서울 : 민속원, 2004
『서사무가)바리공주 전집.4』, 홍태한, 서울 : 민속원, 20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