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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학서론] <설교의 미련한 것> 강웅산 논문요약

총신이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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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12.01
최종 저작일
20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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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학서론] <설교의 미련한 것> 강웅산 논문요약"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문제 제기 : 고린도전서 1:21의 변증적 사명
3. 계시의 변증적 기능
4. 계시의 기독론적 변증
5. 계시와 성령의 사역
6. 설교에 대한 실천적 제언
7. 나가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새로운 설교를 들을 때 어색한 것과 익숙한 것에 적응하여 설교에 대해 어떤 기대치로 작용하는 것을 “설교 문화”라 명명한다. 그렇다면 설교 문화라는 각기 다를 수밖에 없는 기대치에도 불구하고 설교자와 청중이 피차에 대해 익숙해져 있는 내용과 수사(형식)가 아닐지에 대한 의문을 던진다. 소통의 관점에서 볼 때, 과연 설교가 얼마큼 성공할 수 있을까? 더욱이 빠르고 강렬하고 자극적인 오늘날의 매체에 익숙한 청중에게 설교는, 하기도 전에 역부족이라는 한계를 절감하게 한다.
2. 문제 제기 : 고린도전서 1:21의 변증적 사명
고전 1:21의 헬라어 본문의 ‘전도의 미련한 것’은 ‘설교라는 미련한 방법을 통해서’ 라고 해석 할 수 있다. 설교가 왜 미련한 것인가? 설교가 어리석은 방법이 되는 것은 세상의 지혜의 관점에서 본 역설적 수사라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총신이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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