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삼국지연의의 원전 민담가 강사가 쓴 판본, 원나라 삼국지평화 상권.hwp 68페이지 원문 및 한글번역

*성*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11.22
최종 저작일
2021.11
6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1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삼국지평화 상권.hwp
환난 피하여 떠도는 일 일어나지 않았다면(不因?難身漂泊)
재산 나누며 의리 중시한 일 어떻게 만났으랴?(?遇分金重義知)

‘삼국 이야기’의 원류, 『삼국지연의』 이전의 텍스트

『삼국지평화』는 원나라 지치 연간에 간행되어 명나라 홍치 갑인년에 초간본이 나온 『삼국지연의』보다 170여 년 앞선다. 이러한 삼국 이야기는 대대로 민간에 널리 유포되었으며 당·송 시대에도 공연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하지만 『삼국지연의』 이전의 소설 『삼국지』의 현존하는 텍스트는 『삼국지평화』가 유일하다. 『삼국지평화』 이전의 삼국 이야기 텍스트가 전해지는 것이 없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그 내용과 체제가 어떤지 알 수 없었으나 『삼국지평화』 판본이 전함으로써 정사 『삼국지』에서 출발하여 각종 민간 공연 장르를 거쳐 『삼국지연의』에 이르는 ‘삼국 이야기’의 변화과정을 그려볼 수 있다.
이야기가 전체적으로 복수극의 구조도 가지고 있어 작중 모든 주역은 자신의 원한을 갚는다(아래 환생 항목 참고). 헌제는 본래 역사보다 30년을 더 살아서 위나라가 망하는 것을 보고 만족하고 죽으며, 에필로그는 난데없이 유비의 후손이라는 유연(서진을 멸하고 전조를 세운 유연이라는 인물이 존재하긴 했지만 유비와는 전혀 혈연관계가 없다. 유연은 심지어 한족도 아니고 흉노족이다)이 진나라를 멸망시켜 유비의 복수가 완성되는 식. 이 두가지 예 모두 실제 역사와 한참은 다르다. 그러나 역사적인 고증도 많이 어긋나고 분량도 작다. 현재 필사된 것은 이야기꾼들의 기본 대본이라 하며 실제로는 이걸 바탕으로 엄청나게 늘려서 얘기를 했을 것이라고 한다.[4] 또한 과장이나 잔혹성도 더 심해서 독우를 때리는 이야기도 연의와는 달리 장비가 지방의 태수의 일가족을 몰살하고 독우를 죽인 뒤 시체를 토막낸다.

보면 알 수 있듯이 한고제 유방을 비열한 인물로 보는 시각이 이미 이때부터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결과적으로 사마의가 진주인공이 되는 것으로 표현되어 있다.

민담의 영향으로 선악대비가 명확하여 조조는 연의보다 몇배는 더 잔혹하고 찌질하게 묘사되며,[5] 장비의 경우 주인공이라고 봐도 좋을 정도로 띄워주는데 여포가 장비와 싸우다 겁에 질려 도망가니 말 다 했다. 본격 장비 헌사 소설이라 봐도 무방할 정도로 장비에게 감정이입을 하는 민중들을 위해 장비의 활약이 많이 과장되어 있다. 여포에게 포위되자 조조에게 도움을 청하기 위해 왕복해서 총 6번이나 여포의 포위망을 뚫질 않나, 장판파에서 고함소리로 장판교를 끊어버리질 않나, 손부인이 아두를 데리고 오나라로 가려할 때 장비가 고함을 지르자 손부인이 수치심에 자살을 하질 않나 한마디로 장비가 나서면 모든 일이 해결된다. 망탕산에 들어가있을 때는 황제 놀이를 하고 있었는데 연호가 쾌활이었다. 유비와 재회하자 황제 자리를 유비에게 준다. 하지만 결정적인 순간에 실수를 하는 단점도 가지고 있다. 장비에 대해 일본 학자 이나미 리츠코는 이 작품이 민중을 대상으로 한 작품이다보니 폭발적인 활력을 가진 장비의 매력에 중점을 두어서 파천황적인 재미가 있다고 얘기했다.

장비 못지 않게 과장된 인물로는 신선으로 등장하는 제갈량과 방통이 있다. 제갈량은 오나라에 사자로 갔으면서 항복을 권고하러 온 조조의 사자를 목베며 방통은 장비에게 목이 달아났다가 살아나서(...) 이에 원한을 품고 형주 4군을 선동시켜 반란을 일으켰다가 제갈량의 설득으로 그만둔다. 삼국지연의에 비하면 관우의 활약은 많이 축소되고 간결하게 표현되었는데 화용도의 경우 갑자기 안개가 끼어서 조조가 그냥 돌파해버린다. 오나라는 거의 엑스트라에 가까운 분량을 자랑(?)하며 왕평이 성을 함락 못시켜 제갈량에게 참수당하는 굴욕을 당하는 등 이걸 보고 나면 삼국지연의가 촉빠라느니 하는 말은 못하게 된다. 또한 문신들이 푸대접을 받아서 조조의 경우 그나마 가후가 많이 나오는 편이고 군사에 가까운 역이 장료다. 가까운 정도가 아니라, 별호가 지낭선생일 정도로 아예 책사 포지션이다. 또한 초선과 여포는 본래 부부였다가 황건적 때문에 헤어진 것으로 나온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江東吳土蜀地川, 曹操英勇占中原。
강동은 오땅이며 촉나라 지역은 사천이며 조조는 영웅으로 중원을 용기로 점거하다.
不是三人分天下, 來報高祖斬首冤。
3사람이 천하를 나눈 것이 아니라 온 보응은 고조가 원통한 사람의 수급을 베어서이다.

昔日南陽鄧州白水村劉秀, 字文叔, 帝號爲漢光武皇帝。
예전에 남양 등주 백수촌의 유수는 자는 문숙인데 황제 호칭은 한나라 광무황제이다.
光者, 爲日月之光, 照天下之明;武者, 是得天下也。
광이란 해와 달의 광채가 천하에 밝게 비추임이다. 무란 천하를 이로 얻음이다.
此者號爲光武。
이로써 호칭을 광무라고 했다.
於洛陽建都, 在位五載。
낙양에 도읍을 세우니 재위는 5년이다.
當日, 駕因閑遊, 至御園。
閑遊 :閑暇하게 놀고 지냄
당일에 어가가 한가해서 어원에 이르렀다.
至園內, 花木奇異, 觀之不足。
어원안에 이르러서 기화요초가 있어서 보기에 부족했다.
駕問大臣:“此花園虧王莽之修?”
어가에서 대신에게 물었다. “이 화원은 왕망이 꾸민 덕분이 아닌가?”
近臣奏曰:“非干王莽事, 乃是逼迫黎民移買栽接, 虧殺東都洛陽之民。”
근처 신하가 상주했다. “왕망 사건과 관련이 없고 백성을 핍박해 옮겨 팔아서 이식하게 함이니 동도 낙양 백성을 죽인 덕분입니다.”
光武曰:“急令傳寡人聖旨, 來日是三月三日清明節, 假之以黃榜, 寡人共黎民一處賞花。”
*黄榜[huángbǎng]1天子의 조서(詔書). 2금지 사항을 쓴 팻말[방]. 제찰(制札).
3殿試의 성적 게시.
광무제가 말했다. “급히 과인의 성지를 전하길 내일은 3월 3일 청명절이니 황방을 더해 과인은 백성과 함께 한곳에서 꽃을 감상한다고 하라.”
至次日, 百姓都在御園內賞花, 各占亭館。
다음날에 이르러서 백성은 모두 어원내에 꽃을 감상하려고 각자 정관을 점유했다.
忽有一書生, 白襴角帶紗帽烏靴, 左手攜酒一壺, 右手將著瓦缽一副, 背著琴劍書箱, 來御園中遊賞。
瓦钵[wǎbō]토기 사발
갑자기 한 서생이 있어서 백색 난간 각대와 사모와 검은 신발을 신고 좌측 손에..

<중 략>

참고 자료

없음
*성*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소개
튼살 흉터, 화상흉터, 팔자주름등 치료하는 후산한의원 원장, 한의사, 한방 피부과 전문의로 한문 번역에 장기가 있음
전문분야
인문/어학, 의/약학
판매자 정보
학교정보
비공개
직장정보
비공개
자격증
  • 비공개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삼국지연의의 원전 민담가 강사가 쓴 판본, 원나라 삼국지평화 상권.hwp 68페이지 원문 및 한글번역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