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관리학 - 병원서비스 디자인과 환자경험 평가 보고서
- 최초 등록일
- 2021.11.07
- 최종 저작일
- 2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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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간호관리학 과제로 자주 나오는 병원서비스 디자인과 환자경험 평가 보고서입니다
저는 런던 왕립 어린이병원,월트디즈니 파빌리온, 명지병원 소아응급센터와 아동의 심리적 불안감을 낮추는 아동 의료기기 감성디자인 사례 연구를 통해 아동의 심리적 불안감을 완화하는 병원 서비스 디자인에 대해 작성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Ⅳ. 시사점 및 느낀점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 아동의 심리적 불안감을 완화하는 병원 서비스 디자인 ]
Ⅰ. 서론
현대에 들어 의학발전은 질병 치료의 수준을 크게 향상시켜 예방과 치료라는 관점에서 인간 삶의 질을 높이고 있으며, 이로 인해 의료 산업 분야의 양적, 질적 향상과 함께 디자인의 역할 또한 증대되고 있다. 하지만 의료 환경, 서비스 및 제품 디자인의 발전과 비교하면 환자가 느끼는 심리적 관점에 대한 인식은 낮은 실정으로 특히 아동이 의료기관에서 느끼게 되는 불안감에 대한 중재 서비스는 부족한 상황이다.
어린이들은 신체적, 정신적으로 성숙되지 않은 존재이며 항상 주변의 자극에 영향을 받으면서 하나의 인격체로 성장해 나간다. 특히 질병에 걸린 어린이들은 심리적으로 불안한 상태이므로 성인과는 다른 병원환경이 요구된다. 어린이병원은 어린이환자의 불안감을 최대한으로 감소시키기 위하여 경쾌하고 호기심을 자극하며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즐거운 경험이 적용되어야 한다. 환자의 불안감을 낮출 수 있는 심리적 안정감은 환자에게 정서적 도움을 주고 흥분 상태를 진정시켜 검사나 치료를 수월하게 하며, 의료인에게는 업무의 효율성을 높여주며 정확한 치료를 진단하는데 많은 도움을 준다. 따라서 어린이의 감성을 고려한 구성요소와 이를 경험하게 하는 공간적인 특성을 분석하여, 향후 다양한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는 어린이병원의 서비스디자인을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Ⅱ. 본론
1. 호기심을 자극하며 친밀감을 느낄 수 있는 펀(FUN)경험을 적용한 어린이병원의 사례연구
펀(FUN)은 재미를 통해 긍정적인 감성을 유발하는 행위이며, 자유롭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그로 인해 느껴지는 내적, 외적인 즐거움이 충만한 상태를 뜻한다. 재밌는 경험은 사람의 목표나 의식, 감정 상태가 결정짓는 것으로 주관적인 상태지만 ‘호기심’, ‘상상력 자극’, ’신뢰감, ‘공감대’, ‘생생함‘과 같은 외부 요인들과 상호작용의 영향을 받는다.
참고 자료
이주희 외 3인 – 2016년, 어린이 병원을 중심으로 펀(FUN)이 적용된 서비스디자 인 사례연구 / 한국디자인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p.38-39
도한영 외 1인 – 2018년, 아동의 심리적 불안감을 낮추는 아동 의료기기 감성디 자인 사례 연구 / 통합디자인 연구저널 p.73-86
김세화 외 1인 – 2017년, 어린이병원 진료대기공간의 치유환경디자인 분석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p.491-5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