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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의 종말 프랜시스 후쿠야마 장별 요약본(A+받음)

spdlavpswhd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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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11.02
최종 저작일
2020.02
5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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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의 종말 프랜시스 후쿠야마 장별 요약본(A+받음)"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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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보편적인 역사”는 백과사전과 같은 기술(記述)과 같으며 고대 그리스인은 역사를 반복의 대상으로 여겼다. 크리스트교는 평등 사상에 따라 모든 인간은 운명이 정해져 있다고 믿었으며 보편적인 역사를 처음으로 인식했다. 또한 역사에 분명한 처음과 끝이 있음을 믿었고 큰 틀 아래 개별 사건은 목적에 따라 발생한다고 여겼다. 과학적 방법론은 종교색을 걷어낸 의미를 찾으려 하였고, 근대적 사고를 발생시켰다. 독일 관념론은 보편적인 역사를 추적하는 데에 가장 진지한 노력을 들였는데, 칸트는 인간 개개인에 있어 혼돈상태인 역사가 인류사 과정 중에는 어떤 진화를 겪지 않을까 생각했다. 또한 역사는 인간 자유의 실현을 최종 목적으로 삼는다고 보았다. 그 근거는 “비사교적 사회성”에서 유래한 “이기적 적대감” 및 개개인의 허영심, 지배욕에서 찾았다.
칸트의 철학은 헤겔에게 계승되었으며, 그는 보편적인 역사의 기록을 목표로 했고 칸트와 같이 인간 자유의 실현을 역사의 종착지로 여겼다. 헤겔은 보편적 역사의 동력을 대립, 혁명, 전쟁으로 이끄는 열정의 맹목적인 상호작용에서 찾았다(이를 “이성의 교지”라고 한다). 평등한 자유, 완전한 합리성을 향해 나아가는 과정이 보편적 역사라고 생각했고 그가 주장한 변증법은 모순이 핵심 요소라는 점에서 소크라테스 문답과 비슷한 측면이 있다. 인간의 모든 의식은 시대의 제약을 받으며 의식은 대부분 “허위의식”임이 밝혀지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욕망도 시대와 문화에 따라 변한다고 주장했고, 자유사회는 온갖 내부 모순을 해결하여 역사는 종말을 맞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대해 마르크스는 헤겔을 부르주아지의 옹호자라고 비판하였으며, 헤겔과 달리 “보편적인 계급”을 프롤레타리아트로 규정하여 공산주의가 역사의 종말에서의 정치 체제가 될 것이라 여겼다. 그 후에 공산주의 정권이 빠르게 무너져 내리자 코제에브는 헤겔이 옳은 것이 아닌가 하는 주장을 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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