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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스티안 크라흐트, <파저란트> 분석 레포트 - 1990년대 후기 자본주의 독일 쾌락사회를 중심으로

smklau
최초 등록일
2021.10.30
최종 저작일
20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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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상실과 허무의 쾌락사회(Spaßgesellschaft)
2.1. 1990년대와 그 이후의 시대적 배경
2.2. 정처 없는 여정
2.3. 팝문학의 문체 수단으로서의 상표 미학
2.4. 이데올로기에 대한 냉소주의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는 세계 각지를 여행하였는데, 1990년대 중반『슈피겔』인도 특파원으로 뉴델리를 방문하였고 그 뒤 방콕에 거주하며 아시아 국가들을 여행하였는데, 특히 아시아를 여행하고 난 뒤의 여행기는 『디 벨트 암 존탁 Die Welt am Sonntag』에 게재되었고 후에 『노란 연필 Der gelbe Bleistift (2019)』이라는 제목의 책으로 출간되기도 하였다. 그는 단 네 편의 장편만으로도 독일 문단에서 강렬한 존재감을 보이고 있는데, 그의 여타 작품에는『1979 (2001)』,『나 여기 있으리 햇빛 속에 그리고 그늘 속에 Ich werde hier sein im Sonnenschein und im Schatten (2012)』,『제국 Imperium(2012)』이 있다.

이 작품『파저란트 Faserland(1955)』를 선정한 이유는 1990년대 독일 사회의 모습을 잘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후기 자본주의의 상품 물신주의에 의해 잠식되어 가는 독일 사회의 모습을 크라흐트는 상품 미학이라는-그 당시로서는- 참신한 서술기법을 사용함으로써 서술하고 있다. 이 작품을 읽으며 필자는 마치 독일에 직접 와 있는 듯한 느낌을 받았으며, 직접 가보지 않으면 결코 느낄 수 없는 독일의 분위기와 사회문화를 간접적으로나마 경험할 수 있었다. 따라서 독일 소설을 통해 사회문화를 이해하고자 하는 본 강의 및 과제의 취지와 적합하다고 판단하였고, 이 작품『파저란트』를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본고에서는 먼저 작품을 이해하기 위한 선행작업으로서 1990년대 이후 독일의 사회문화적 배경에 대해 설명할 것이다. 그런 다음 ‘정처 없는 여정’, ‘상표 미학’, ‘이데올로기에 대한 냉소주의’라는 키워드를 중심으로 작품을 분석할 것이다. 이를 통해 『파저란트』가 포스트-통일 독일의 새로운 문학 담론을 상징하는 작품으로서 어떠한 가치를 지니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크라흐트, 크리스티안. (2012).『파저란트(김진혜, 김태환 역)』. 문학과 지성사.
Stolz, Matthias. (31. 3. 2005) 「Generation Praktukum」.『Die Zeit』.
남진우. (2010). 『숲으로 된 성벽』. 문학동네
박희경. (2010). 팝모던 댄디의 스타일링 -크라흐트의 소설 『파저란트』를 중심으로 본 팝문학에 나타난 자아정체성 문제. 독어독문학(구 독일문학), 113(0), 27-50.
윤미애. (2009). 1990년대 독일 문학담론에 나타난 기상 변화 -크라흐트의 소설 『파저란트』를 중심으로-. 독일언어문학, 43(0), 185-203.
정윤희. (2017). 소비사회의 상품물신주의 비판과 서사 전략 - 크라흐트의 『파저란트』와 김영하의 「전태일과 쇼걸」. 독어독문학(구 독일문학), 144(0), 159-179.
조규희. (2014). 노동을 통한 자기실현이 불가능한 세대의 문학: 독일 현대소설 『파저란트』, 『미래의 젊은 역군들』의 예. 세계문학비교연구, 47(0), 217-248.
허영재. (2010). 문학 작품 속의 상품 및 상표명의 미학 - 크리스티안 크라흐트의 『파저란트』와 테오도르 폰타네의 베를린 소설을 중심으로. 독일어문학, 18(4), 277-304.
크리스티안 크라흐트 위키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크리스티안_크라흐트
크리스티안 크라흐트 문학과 지성사 서지정보: http://moonji.com/bookauth/67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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