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육파철학(六派哲學)에 나타난 존재론(存在論)과 초기불교에서 나타난 참나의 비교 연구
- 최초 등록일
- 2021.10.21
- 최종 저작일
- 201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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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도 육파철학(六派哲學)에 나타난 존재론(存在論)과 초기불교에서 나타난 참나의 비교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니야야-와이셰시까학파
2. 요가-샹캬학파
3. 미망사-베단타학파
4. 초기불교에서 나타난 참나
Ⅲ. 결론
본문내용
있음에 관한 것을 論하는 존재론은 그것이 큰 대상이든지 작은 대상이든지 무엇이 있는가? 에 대한 인간의 근원적인 질문에 대한 답이다. 과거로부터 현재까지 각기 다른 지역, 문화 및 여러 학파에 따라서 다른 존재론들이 이야기되었고, 특히 종교-철학적 사유가 발달한 인도에서는 많은 사상이 발전하였다. 힌두 철학(Hindu philosophy)은 다양한 존재론들이 발전하였으며, 여섯 가지의 정통학파로 나뉘기 때문에 육파철학(六派哲學), ‘힌두’ 다르샤나라고 불리었다. 여섯 가지 고전적 다르샤나는, 각각 니야야학파, 와이셰시까학파, 요가학파, 샹캬학파, 미망사학파, 베단타학파라고 부른다. 전통적으로 이 여섯의 학파를 다시 두 쌍씩 묶어서 세 개의 구분으로 나누게 되는데, 니야야학파와 와이셰시까학파는 같은 존재론을 공유하고 있고, 요가학파와 샹캬학파는 상당히 유사한 존재론을 공유하고 있으며, 미망사학파와 베단타학파는 동일한 경전을 근본으로 삼고 같은 자료의 다른 부분들에 대한 주석적 접근을 같이한다. 이러한 존재론에 대한 같은 철학을 가지게 된 배경에는 기원전 5세기 중앙 유라시아에서 여러 수행법과 관념들을 그대로 가져와 이전에 이미 인도 북서부 지방에 정착한 아리안族의 희생 제의(犧牲祭儀) 목적에 있었다고 볼 수 있다. 희생 제의를 바치는 대상은 데바(deva:천신)였고, 희생 제의를 무사히 잘 치른다면 천신들이 우주적 기능을 행하여 인간에게 보답한다는 믿음이 있었다. 이는 차후에 인간이 본능적으로 알고자 했던 우주의 질서(Dharma)를 뜻하게 되었고 희생 제의의 전통성은 지배계급이었던 브라만들에게 의무를 지게 하였다. 브라만들은 ‘지식’이라는 뜻을 가진 베다(veda) 경전을 통해서 제의를 치렀고, 베다(veda)는 자연스럽게 우주의 질서(Dharma)를 찾기 위한 진리가 되었다. 여섯 가지의 정통학파는 베다(veda)를 근본으로 저마다의 존재론을 해석하고 철학을 발전시켜 나아갔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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