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파일시티 이벤트
  • LF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스포츠문화 / 스포츠의 비윤리적 문화 리포트 - 스포츠폭력 / 영화 <4등>감상문 / A+과제 / 줄거리, 사례, 원인, 느낀점, 해결방안 등 포함

집게응애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21.10.14
최종 저작일
2021.03
9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스포츠문화 / 스포츠의 비윤리적 문화 리포트 - 스포츠폭력 / 영화 <4등>감상문 / A+과제"에 대한 내용입니다.
- 줄거리, 사례, 원인, 느낀점, 해결방안 등을 포함하여 서론, 본론, 결론 순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카피킬러, turnitin에서 표절검사 돌리면, 제 과제 대부분이 출처나 흔히 쓰는 문구 등으로 인해 5%내외로 나옵니다. 리포트 참고하시고 A+ 길만 걸으세요:)

목차

Ⅰ. 서론: 스포츠 폭력의 문제

Ⅱ. 본론: 줄거리와 문제 제기
ⅰ. 감상 포인트 1: 이중적인 인물의 모습
ⅱ. 감상 포인트 2: 주변 인물과 관련한 사건 해석
ⅲ. 문제 제기: 스포츠 내에서 폭력이 정당화될 수 있을까?
ⅳ. 교육적인 부분에서의 폭력과 교육자의 역할

Ⅲ. 실제 사례

Ⅳ. 해결방안

Ⅴ. 결론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목: 영화 《4등》을 통해 바라보는 ‘스포츠 폭력’의 문제점

Ⅰ. 서론: 스포츠 폭력의 문제
‘맞으면서 1등 하는 삶 vs 즐기면서 4등 하는 삶’ 여기서 우리는 삶에 대해 옳고 그름을 따질 수 있을까? 특히 경쟁이 심한 우리나라에서는 4등의 의미가 참 애매하다. 메달을 받을 수도 없고, 공식적인 기록을 내기에도 모호한 등수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조금만 더 노력하면 메달권에 진입할 수 있을 것 같아 포기하기도 쉽지 않은 위치이다. 본 영화 속 등장인물 준호는 수영선수로, 대회에서 만년 4등만 하는 삶, 즉, ‘즐기면서 4등 하는 삶’에 조금 더 가까이 살아왔다. 하지만 그의 엄마 정애는 ‘맞으면서 1등 하는 삶’을 추구한다고 말할 수 있다. 영화 《4등》에서는 준호를 대하는 사람들을 통해 그들의 가치관을 파악할 수 있으며, 스포츠 문화에서의 ‘폭력’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하게 한다. 우리는 영화를 통해 1등만을 추구하게 되며 발생하는 스포츠 폭력의 문제에 생각할 필요가 있다.

Ⅱ. 본론: 줄거리와 문제 제기
영화는 훗날 준호의 코치가 되는 광수의 이야기로 시작된다. 골프선수 박세리의 활약으로 온 나라가 들썩이던 시기, 광수는 대회만 열렸다 하면 신기록을 세우는 천재 수영선수였다. 그는 아시안게임을 앞두고 고향에 방문했다가 동네 형들이 벌인 도박판에 합류하는데, 입소일이 지났음에도 초조해하지 않고 도박판을 주도한다. 결국, 감독이 광수를 찾아가고, 그는 훈련이 시작된 후 11일이 지나서야 태릉선수촌에 모습을 드러낸다. 감독은 화가 나, 광수를 몽둥이로 때리기 시작했고, 광수는 도리어 분노에 쌓인 채로 수영을 때려치우겠다며 나오면서 친분이 있던 기자에게 이를 고발한다.
그 후, 장면이 전환되며 초등학생으로 보이는 준호가 등장한다. 준호는 수영선수를 꿈꾸는데, 큰 대회만 나가면 만년 4등만 했고 그의 엄마 정애는 잔뜩 화를 낸다. 과도한 경쟁 사회인 한국에서 4등이라는 위치를 생각해 보았을 때, 준호와 엄마의 두 입장이 이해가 간다.

참고 자료

논문
김현수. "학생선수 스포츠인권 정책 분석과 개선방향 : (성)폭력 피해구제와 보호를 중심으로." 움직임의 철학: 한국체육철학회지 28.3 (2020): 67-83.
전상완, 이종하. "영화 <4등>을 통해 본 한국 스포츠폭력 문화의 실상 고찰." 한국스포츠학회 17.1 (2019): 829-838.
조흡. "[영화이야기] 〈4등〉 : 의지의 승리와 상징적 폭력." 대한토목학회지 64.7 (2016): 51-53.
뉴스
김영은 기자. “"담뱃불로 지지고, 끓는 물 붓고" 中 뒤집은 체육계 폭력 사건”. 아시아경제, 2021년 3월 17일, https://view.asiae.co.kr/article/2021031710455927494
류형근 기자. “'체벌·언어폭력' 순천 모 여고 운동부 지도자 자격정지 2년”. 뉴시스, 2021년 3월 26일, https://newsis.com/view/?id=NISX20210326_0001384428&cID=10201&pID=10200
소해준 칼럼니스트. “[소해준의 스포츠 멘탈코칭] 스포츠 폭력, 발생 원인과 근절 방안”, 스포츠Q, 2021년 3월 23일, http://www.sportsq.co.kr/news/articleView.html?idxno=424814
이준규 기자. “[단독]코로나로 훈련 줄었지만 체육계 폭력은 '진행형'”. 노컷뉴스, 2021년 3월 12일,
https://www.nocutnews.co.kr/news/5514705
영상(강의)
스포츠문화 3,4주차 강의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집게응애
판매자 유형Gold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스포츠문화 / 스포츠의 비윤리적 문화 리포트 - 스포츠폭력 / 영화 &lt;4등&gt;감상문 / A+과제 / 줄거리, 사례, 원인, 느낀점, 해결방안 등 포함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