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학교 영미문학이론 A+ 리포트 위대한 개츠비 "텍스트 내 등장하는 기호를 통한 계급읽기" (독후감/감상문/비평문)
- 최초 등록일
- 2021.09.28
- 최종 저작일
- 2019.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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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건국대학교 영미문학이론 A+ 리포트 위대한 개츠비 "텍스트 내 등장하는 기호를 통한 계급읽기" (독후감/감상문/비평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자본주의와 기호, 계급 읽기
3. 나가는 말
본문내용
1. 들어가는 말
“마르크스주의의 관점에서, 문학은 시간을 초월한 어떤 미학적인 영역에 존재하는 수동적 관조의 대상이 아니다. 다른 모든 문화적 표현과 마찬가지로, 문학 역시 그것이 쓰인 시공간의 사회경제적·이데올로기적 조건이 낳은 하나의 생산물이다”
타이슨의 마르크스주의 에세이는 『위대한 개츠비』가 미국 자본주의 이데올로기에 대한 비판을 담은 소설임과 동시에 해당 소설이 어떻게 자본주의 이데올로기의 먹이가 되는 지을 충분히 증명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그러나 텍스트 내 자본주의가 어떻게 기호로 나타나는지, 이 기호가 어떻게 계급으로 이어지는 지에 대해서는 충분한 설명이 없다는 데에서 한계점이 존재한다.
“어떤 상품의 가치는 그것이 할 수 있는 바(사용가치)에 달린 것이 아니라, 그것으로 교환할 수 있는 돈이나 다른 상품(교환가치) 또는 그것으로 소유자가 얻을 수 있는 사회적 가치(교환가치 기호)에 달렸다.” 본고에서는 텍스트에 등장하는 교환가치 기호를 중심으로 자본주의가 어떻게 계급과 이를 통한 차별을 만들어내는지 하층민 출신인 머틀 윌슨과 제이 개츠비를 중심으로 마르크스주의적 관점의 에세이를 보강하고자 한다.
참고 자료
『비평이론의 모든 것』, 로이스 타이슨, 엘피, 2006.
『위대한 개츠비』,F. 스콧 피츠제럴드, 김욱동 역 ,민음사, 2003.
「상품문화와 계급불안, 전통적 귀족사회의 해체: 루돌프 발렌티노를 원형으로 읽는 『위대한 개츠비』」, 김명성, 『영어영문학 연구』 제60권 1호 (2018. 3), pp.23-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