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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C 보고서 - 1.동기통신(PS2)

전전컴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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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9.23
최종 저작일
2019.09
22페이지/워드파일 MS 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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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PS2를 VHDL로 구현하고 시뮬레이션한 내용의 보고서입니다.

목차

1. 배경이론
A) 통신의 종류 및 특징
B) PS2

2. 소스코드 및 코드 설명
A) ps2_keyboard
B) ps2_receiver
C) tb_ps2 (test bench)

3. 시뮬레이션 결과 및 설명
A) ps2_keyboard
B) ps2_receiver

4. 실습보드 적용 결과

5. 실습소감

본문내용

A. 통신의 종류 및 특징
통신은 방법에 따라 여러가지로 나눌 수 있다. 전송 방식으로 나눈다면 동기 통신과 비동기 통신 방법이 있고, 전송 선 연결 방식에 따라 나누면 직렬 통신과 병렬 통신으로 구분할 수 있다.
동기 통신은 통신의 송수신기에 해당하는 두 대상의 동기를 맞춰서 통신하는 것을 뜻한다. 보통 동기는 클록 신호로 맞춘다. 데이터 외에 동기 신호도 송수신 해야 하므로 선로가 하나 더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비동기식에 비해 전송효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다. 비동기 통신은 두 대상의 동기를 맞추지 않고 통신하는 방법이다. 통신 대상마다 동작 속도, 클록 수 등이 다르기 때문에 원활한 송수신을 위해서는 사전에 전송 속도를 정의하는 등 프로토콜을 정해야 한다.
직렬 통신은 두 통신 매체의 데이터 전송선을 1개로 하는 것을 뜻한다. 여러 데이터를 보내야 할 경우에는 순차적으로 데이터를 하나씩 전송한다. 병렬 통신에 비해 전송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이 있지만, 선이 적기 때문에 제품을 만들 때 비용이 저렴하다. 또 장거리 연결이 가능하다. 병렬 연결과 달리 높은 클럭 주파수를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속도가 느리다는 단점을 상쇄할 수도 있다. 병렬 연결은 여러 개의 전송선을 사용해서 보내고자하는 데이터를 한 번에 보내는 연결 방식을 뜻한다. 선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제품의 크기가 커지고 비싸지는 다는 단점이 있지만, 빠르게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다. 하지만 선이 병렬로 연결돼 있을 경우 서로 간섭이 일어나서 장거리 연결이나 빠른 클럭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부적합하다.

B. PS2
i. PS2 핀
Pin 1 : Data전송에 쓰이는 선이다.
Pin 2 : 사용하지 않음.
Pin 3 : GND 선이다.
Pin 4 : 전원을 공급해주는 Vcc선이다.
Pin 5 : 동기 신호를 맞추기 위한 것이다.
Pin 6 : 사용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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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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