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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맞았던 과제입니다!(정신장애인을 위한 직업재활프로젝트 기획안)

angellence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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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9.08
최종 저작일
2021.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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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A+ 맞았던 과제입니다!(정신장애인을 위한 직업재활프로젝트 기획안)"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프로젝트 주제명
2. 프로젝트 목적
3. 프로젝트 필요성
4. 프로젝트 해결방안
5. 기대되는 효과
6. 출처

본문내용

1. 프로젝트 주제명 : 슬기로운 직업 재활
: 본 프로젝트를 통해 정신장애인들은 목표의식을 세우며 슬기롭게 자립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2. 프로젝트 목적
: ‘청춘’은 다큐멘터리는 아픈 추억을 딛고 사회로 돌아가고자 하는 정신장애인 회원들의 삶을 담았다. 정신질환을 가지고 있지만, 사회로 돌아오기 위해 도전하며 소통하고자 하는 절실한 욕구를 지닌 회원분도 계셨다. 영화 ‘위 캔 두 댓!’에서는 정신장애인들은 직업에 스스로 선택하는 과정을 거쳤고, 나무마루 시공 작업을 채택하였다. 조합원들은 개개인의 강점과 성향에 따라 업무를 분담하고 각자의 역할을 수행했고, 지죠와 루카는 사용하지 못하는 폐목재를 이용하여 독특한 모양의 마루를 만들었다. 그 결과 독창성을 인정받고 하나의 직업으로 갖게 되었고, 점점 규모가 커지며 조합원으로 발전했다.

참고 자료

강현우(2018), 가상현실을 활용한 정신장애인 직무교육 시스템, 한국HCI학회 학술대회, 2018.1, 764-767(4 pages)
김승한, 김성동, 박우출, 서해문, 이진규. (2012). 가상세계 시뮬레이션 기술을 이용한 직업체험 콘텐츠 개발. 대한전자공학회 학술대회, 775-778
김희순(2006), 정신장애인 취업욕구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재활과학대학원, 1-67
박수정. (2003). 정신장애인의 효과적인 직업재활방향. 「정신장애인고용촉진세미나」, 2003-전북지사-1: 69∼126.
조경은(2009), 정신장애인의 직업재활을 위한 동기강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장애와 고용 19(3), 2009.11, 81-102(22 pag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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