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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대학교 기보작] 개인 발표 최종보고서 - A+

동국냐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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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8.22
최종 저작일
2020.05
2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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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국대학교의 기술 보고서 작성 및 발표에 제출한 최종보고서입니다.
주제는 컴퓨터 그래픽 이미지를 위한 조명과 광원 기술입니다.
A+을 받은 과목이니 잘 참고하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초록

Ⅱ. 머리말

Ⅲ. 본문
1.빛
1) 빛과 조명(Light Source And Illumincation)
2) 주변광(Ambient Light)
3) 방사광(Radiate Light)
4) 반사광(Reflective Light)

2. 조명기술
1) 지역 조명 기법(Local Illumination)
2) 전역 조명 기법(Global Illumination)

3. 관련 사례

Ⅳ. 결론

Ⅴ.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재 우리는 4차 산업혁명시대를 향해 나아가는 과도기에 있다. 이에 따라 시각적 기술의 패러다임에도 변화가 생길 것이다. 또한, 현재에도 이미 영화, 게임, 혹은 상상 속에만 있던 기술들이 하나 둘 실현돼가고 있다. 그 중 우리에게 가장 시각적인 충격을 줄 수 있는 기술은 아마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과 증강현실(Augment Reality, AR)일 것이다. 하지만 위의 기술들은 상용화된 지 10년도 되지 않았으며, 아직 사람들에게 현실 같은 이미지를 제공하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람들에게 어떻게 하면 이전보다 더 현실적인 이미지를 제공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Keyword : 컴퓨터 그래픽, 디지털 이미지, 조명, 광원, 레이트래이싱

머리말
사람들에게 컴퓨터 그래픽은 매우 익숙할 것이다.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분야에서 가상의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것은 이미 오래전부터 해오던 일이다. 과거부터 컴퓨터 그래픽 분야는 지속적으로 발전해왔고, 현재에 이르러서는 현실과 거의 흡사한 이미지를 형성하는 데 성공했다. 하지만 4차 산업혁명이 시작되며 새로운 시각적 기술인 VR과 AR이 나오기 시작했다. VR과 AR의 목표는 사람들에게 단순한 이미지, 혹은 영상으로서의 시각적 자극이 아닌, 정말 현실과 같은 체험을 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하지만 정말 현실과 같은 체험과 자극을 받으려면 우선 우리 눈에 들어오는 이미지부터 현실적이어야 한다. 이와 같은 배경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3D 프로그램에서 어떻게 현실적인 이미지를 만들지에 대해 고찰하고, 사례를 알아볼 것이다. 연구는 빛과 조명을 중심으로 진행될 것이다. 이유는 이미지의 표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빛이기 때문이다. 물체는 빛과 그림자를 통해 자신의 질감, 색, 크기 등을 나타내기 때문에 현실뿐 아니라 컴퓨터 그래픽의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참고 자료

韓在賢, 2007, ‘GPU 기반 레이트레이싱을 이용한 인터렉티브 렌더링’
곽성조, 2005, ‘3D 컴퓨터 그래픽에서의 리얼리티 표현을위한 디지털조명 위한 디지털조명 연구’
金志宣, 2002, ‘3차원 Computer Graphics에서의 Lighting에 관한 연구’
광 엽, 2013, ‘동셔양 3D 애니메이션 속에서의 조명 기법과 연출의 차이에 관한 연구 –공포장면 연출을 중심으로-’
김진희, 2007, ‘3-D 애니메이션의 조명에 관한 연구 -<Tori&Rabi> 제작을 중심으로’
이주영, 2009, ‘실시간 전역 조명 렌더링에 관한 연구 및 구현’
장병준, 2013, ‘동적 장면의 광선 추적에 적합한 실시간 전역 조명 Real-Time Global Illumination for Ray-tracing of Dynamic Scenes’
김형권, 2003, ‘Cyber Space에서의 조명 연출 기법에 관한 연구’
梁允雅, 2003, ‘3D 애니메이션에서 조명의 효율적 역할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Effective Role of the Light in 3D Animation’
이석준, 정순기, 2011, ‘증강현실에서의 반사구를 활용한 사실적 조명 생성’,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Vol. 17, No. 3, P. 21~31
민혜정, 김영준, 2020, ‘GPU 가속을 이용한 점집합 렌더링을 위한 전역 조명기법’,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Vol. 26, No. 1, P. 7~15
신승미, 서웅, 임인성, 2016, ‘효과적인 혼합현실 장면 생성을 위한 고속의 광원 추정 기법’,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Vol. 22 No. 3,
최재원, 이성길, 2019, ‘이중 포물면 맵 기반 실시간 간접조명 렌더링’, Journal of KIISE, Vol. 46, No. 11, P. 1099-1105
길정수, 이민욱, 임장현, 김훈, 2011, ‘실내조명 조독산법의 시뮬레이션에 의한 검증’, 한국조명․전기설비학회 2011 춘계학술대회 논문집, 62-63(2 pages)
이석준, 정순기, 2011, ‘증강현실에서의 반사구를 활용한 사실적 조명 생성’, 한국컴퓨터그래픽스학회, Vol. 17, No. 3, P. 21~31
WikiPedia, ‘Caustic’
NVIDIA, 2019, 모던 워페어 보도자료
NVIDIA, 2019, RTX 보도자료
NVIDIA, GTX 보도자료
동국냐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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