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시아지역문화의 이해 ) 일제의 식민지배에 관한 견해(식민지근대화론, 혹은 식민지수탈론이나 내재적 발전론)
- 최초 등록일
- 2021.08.20
- 최종 저작일
- 202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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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아시아지역문화의 이해
다음 주제 중 하나를 택해 각자의 견해를 리포트로 작성하여 제출하시요.
A.중국의 동북공정에 대한 비판적 검토
B.일제의 식민지배에 관한 견해('식민지근대화론', 혹은 '식민지수탈론'이나 '내재적 발전론')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식민지근대화론과 비판
2. 식민지수탈론과 비판
3. 내재적 발전론과 비판
4. 나의 견해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1910년 우리나라의 역사 속에서 가장 뼈아픈 것은 바로 다른 나라의 아래에서 지배를 받는 식민국가가 되었다는 것이다. 과거의 약한 나라들은 대부분 강국의 지배를 받아 그 아래에서 다양한 문화를 받아들이기도 했으며, 강제적인 노동 등으로 피해를 받으며 역사 속에 기록되기도 하였다. 조선 시대 때 해외의 문물을 받아들이지 않는 폐쇄적인 정책을 유지하고 있었는데 당시 강국이었던 중국이나 일본, 미국에서 나라의 문을 열기 원하였으나 계속 거부했다. 그러다가 왜의 침입으로 인한 강화도 조약 등을 포함한 많은 나라와 조약을 맺게 된다. 우리가 알고 있는 그 시기가 식민지배의 기반이 되었던 때이며, 1910년에 본격적인 합병과 함께 식민지배가 이루어지게 된다. 그렇게 식민지배 아래 우리나라의 슬픔은 역사를 통하여 알 수 있다. 약 35년의 기간 이후 1945년, 많은 독립운동과 제2차 세계대전의 끝으로 인하여 광복을 맞이하게 된다. 다음 본론에서는 이러한 식민지배의 시기에 관한 다양한 견해가 있는데 "식민지근대화론", "식민지수탈론", "내재적 발전론"에 관하여 각각 설명하고 이 견해들의 비판과 나의 견해에 관한 서술을 하고자 한다.
1. 식민지근대화론과 비판
1) 식민지근대화론
우리나라는 급격하게 성장을 이룬 나라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서양이 백 년 정도의 산업화를 이루어 지금의 강국이 되었는데, 우리나라의 경우 약 4, 50년의 절반 정도의 기간으로 급격한 산업 성장을 이루었다. 그러다 보니 언제 이러한 근대적인 변화를 이루었는가 생각하게 되는 것이 이 견해의 시작이다. 이 견해에서 주장하는 것이 바로 식민지근대화론이 일제 강점기 시기에 근대화가 시작되었고, 일본의 이익을 위한 식민지였지만, 결과적으로 조선이 근대화하는 과정에서 도움을 주었다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안병직 교수 제자의 ‘식민지 근대화론’ 비판, 허수열, 중앙일보, 2008년 2월 12일
https://shindonga.donga.com/3/all/13/106174/2
『식민지 근대화론』 비판, 김이경, 민플러스, 2020년 2월 28일
https://www.minplusnews.com/news/articleView.html?idxno=10124
[JERI 리포트] 일제 식민지 근대화론 vs 수탈론, 김영욱, 중앙일보, 2005년 4월 13일
https://news.joins.com/article/16967
“시대적 소명 다한 내재적 발전론, 식민사학과 쌍둥이”, 조종엽, 동아일보, 2016년 3월 21일
https://www.donga.com/news/Culture/article/all/20160321/77105990/1
‘식민지 유산’을 넘기 위하여 내재적 발전론, 식민사학에 맞서다, 강성호, 순천 광장신문, 2016년 1월 28일
http://www.agora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5687
내재적 발전론 사관이 역사 교과서를 왜곡하고 있다, 코닷, 코람데오닷컴, 2016년 7월 5일
http://www.kscoramdeo.com/news/articleView.html?idxno=98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