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스토리텔링 ) 만화웹툰, 애니메이션영화, 드라마, 게임에 속하는 콘텐츠 중에서 1개의 특정 작품 선택
- 최초 등록일
- 2021.08.19
- 최종 저작일
- 20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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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목명] #141 문화관광스토리텔링
[주제]
<분석대상>
- 만화/웹툰, 애니메이션/영화, 드라마, 게임에 속하는 콘텐츠 중에서 1개의 특정 작품 선택
- 해당 작품은 국내에서 정식 유통된 상업 콘텐츠이어야 함
- 동일 창작자/제작사에 한하여, 여러 개의 작품을 함께 분석 가능(ex: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 디즈니)
<분석방법>
한 국가의 대표성(정체성)이 담긴 작품을 선정한 후, 선정 이유를 해당 작품 내용 측면에서의 1) 보편성과 2) 특수성 두 가지 측면에서 분석
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지브리 스튜디오의 경우 일본을 대표하는 애니메이션으로 전 세계적으로 큰 사랑을 받으며 애니메이션 역사의 정점을 찍고 있다. 일본을 대표하면서 동양 애니메이션에서 선구자적 지위를 확보한 지브리 스튜디오의 작품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대표적인 감독은 미야자키 하야오와 다카하타 이사오로 두 감독 사이에도 공통점과 차이점이 존재한다. 이에 우리에게 잘 알려진 지브리 스튜디오의 다양한 작품들을 통해 무엇이 일본을 대표하거나 정체성을 드러낼 수 있는 것인지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론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진 지브리 스튜디오의 작품으로는 ‘벼랑 위의 포뇨’, ‘마녀 배달부 키키’,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 ‘이웃집 토토로’, ‘원령 공주’ 등이 있다. 지브리 스튜디오의 경우 캐릭터의 움직임이나 뮤지컬과 같이 엔터테인먼트적 요소의 강조보다 극적인 스토리의 강조가 이루어지고 있다. 스토리텔링에서 캐릭터가 절제된 움직임과 대사를 통해 관객의 의식을 이끌어가는 것보다는 작품을 고찰하고 해석할 수 있도록 돕는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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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riss.kr/link?id=A106489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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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riss.kr/link?id=A100272698
조혜정(Cho Hye Jung). "미야자키 하야오의 신도적 애니미즘 연구." 영화연구 0.66 (2015): 209-231.
http://www.riss.kr/link?id=A1017180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