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 정동극장 MISO 국내 관객에게 미소를 선물하다. (마케팅전략)
- 최초 등록일
- 2021.08.18
- 최종 저작일
- 2015.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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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정동극장 MISO
‘국내 관객에게 미소를 선물하다.’
예술경영 기말 레포트로 직접 정동극장 하우스 어셔로 참여했고
실무진 인터뷰를 통해 정동극장의 새로운 마케팅 방안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주제
1-1. 주제 배경_ 공연 관람 후 주제를 정하기까지
1-2. 주제소개_ 정동마케터란
1-3. 사례분석_ 서포터즈의 과거와 현재
2. 마케팅전략
2-1. 기존 마케팅전략_ 해외관객의 의존
2-2. 새로운(NEW) 마케팅전략 제시_ 새로운 타겟제시
2-3. 새로운 타겟에 맞는 ‘맞춤형 홍보전략’
3. 현장인터뷰
3-1. 인터뷰 목적 및 방법
3-2. 인터뷰
3-3. 인터뷰 결론
4. 제안
1-1. 리포트를 준비하면서
1-2. 정동 서포터즈의 제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주제
1-1. 주제 배경_ 리포트 주제를 정하기까지
**대학에 입학하자마자 예술적인 측면 이외에 예술경영에 필요한 인턴 경험이 필요하다는 것을 느꼈다. 이론뿐 아니라 현장에서 공연이 관객들에게 어떻게 보이고, 또 어떤 관객들이 우리 전통문화를 보고 있는지 알게 되면 전통문화를 마케팅하는 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 때문이었다.
그러던 중에 지난 2015년 정동극장에서 ‘하우스 어셔’를 처음 접하게 되었고 약 2년 후 미소 공연을 보고 나니 정동극장은 다른 공연장에 비해 국내 관객보다 해외관객이 많았고 이것은 실제 최근 언론 보도자료에서도 쉽게 알 수 있는 사실이었다.
표 -1 보도자료
정동극장 '미소' 3년, 8만 명이 봤다…외국인 77%
정동극장에서 상설 공연 중인 국악 뮤지컬 `미소`가 새 단장 1년여 만에 8만 관객 돌파를 눈앞에 두게 됐다.
2008년 초연된 `미소`는 지난해 춘향전 이야기를 덧입힌 뮤지컬로 새로 단장한 후 한 해 동안 7만9640명의 관객을 불러들였다. 이는 전년 대비 34% 증가한 수치로, 초대권 없이 전석 유료관객만으로 얻어낸 결과다.
지난해에는 특히 일본과 중국 등 외국인 관객 비중이 77%를 차지한 것으로 집계됐다.
반면 국내의 관객 객석 점유율은 10%를 넘지 못하고 있었다. 우리 전통공연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시장에서는 그리 많이 알려진 공연이라고 하기엔 무색할 정도다. 이는 결국 홍보 및 국내에 적합한 마케팅이 진행되지 못하는 아쉬움으로 남는 것만 같았다.
그리고 이번 과제를 위하여 2017년 다시 정동극장을 찾았다.
그전에 고민했던 흔적들이 정동극장 홍보실에서도 고스란히 느껴졌는지 이러한 문제점을 젊은 대학생과 함께 풀어나가자는 방안 대책으로 지난 2009년부터 시작된 것이 <정동 마케터 정동 서포터즈 그린나래>를 시작하고 있었다. 이 서포터즈를 보고 본인은 반가운 마음으로 실제 정동극장의 새로운 마케팅을 실현해보고 새로운 타겟을 찾아 홍보방안을 고민해보고자 한다. 그 고민이 한편으로 정동극장에서 경험했던 인턴 생활에서 비롯된 것이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전통문화를 홍보하고 싶은 예술경영자의 마음도 분명히 있다.
참고 자료
홍사종, 『극장경영』, 서울 정동 : 정동극장, 1999년
홍사종, 『극장장 홍사종의 문화 칼럼』 서울 정동 : 정동극장, 1999년
정동극장: http://www.chongdong.com/
미소 : http://www.Koreamiso.com/
그린나래 블로그: http://blog.naver.com/misoceline
지구촌사랑나눔: http://www.g4w.net/
강원도교육청 다문화교육지원센터 : http://kwfamily.or.kr/ko_family/
한국언론 뉴스허브' 뉴시스통신사. 참고
<뉴스의 새 시대, 연합뉴스 Live>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포토 매거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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